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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일리 = 박윤진 기자]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의 신곡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미국 빌보드 '핫 100' 1위를 차지하면서 1조000억 원의 경제적 파급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7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산업연구센터에 따르면 '다이너마이트'로 인한 직접적 매출 규모는 2,457억 원, 이와 관련된 화장품, 식료품, 의류 등 연관 소비재 수출 증가 규모는 3,717억 원으로 추산됐다. 또 생산 유발 효과는 1조 2,324억 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4,801억 원, 고용 유발 효과는 총 7,928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매출 규모, 한국은행 투입산출표,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 '구글 트렌드' 검색량 등을 종합한 결과다.
연구센터 측은 "최근까지 코로나 19로 인해 해외 이동이 제한되고 현장 콘서트 등이 전혀 이루어지지 못하는 현실을 감안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따른 효과 부문을 제외한 결과"라며 "국가 이미지, 국가 브랜드 등의 상향에 따른 상승효과 등을 추가 고려하면 경제적 파급 효과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방탄소년단, 영화 '기생충' 등 한류 콘텐츠 산업의 괄목할만한 성장에 힘입어 국제지수도 상승했다. 지난 2일 유엔(UN) 산하 세계지식재산기구(WIPO)가 발표한 2020 글로벌 혁신지수(GII, Global Innovation Index)에서 우리나라는 작년 대비 1단계 상승한 10위를 기록했다. 지수를 발표하기 시작한 2007년 이래 첫 10위권 진입이며, 8위를 차지한 싱가포르와 함께 아시아 국가에서는 두 번째로 높은 순위이다. 문화산업 성과와 관련된 '창의적 상품과 서비스 지수'가 작년 42위에서 올해 19위로, 23단계 상승한 점이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연구센터 측은 풀이했다. 세부적으로는 '영화 제작'이 22위에서 13위로 큰 폭 상승했고, '문화·창의서비스 수출'은 54위에서 53위,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시장'은 19위에서 18위, ‘창의적 제품의 수출’은 16위에서 14위로 각각 올랐다.
[사진 =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박윤진 기자 yjpark@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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