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대포폰 예방용 스캐너 도입에 15억원 투자
국민·우리은행 진출은 시장질서 파괴 우려
[마이데일리 = 구현주 기자] “(이동통신업계에 도매제공 의무를 상설화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으로 이제 알뜰폰 사업자가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다. 알뜰폰 업계도 서비스 질 제고를 위해 투자할 의향이 있다.”
김형진 한국알뜰폰협회 회장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에서 진행된 간담회에서 이같이 약속했다.
알뜰폰은 사업자가 SK텔레콤(SKT), KT, LG유플러스 통신망을 빌려 사용하며 저렴한 요금으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함을 일컫는다.
앞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이 2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이제 SKT는 알뜰폰 사업자에 반드시 망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현재 정부가 협상력이 낮은 알뜰폰 사업자를 대신해 SKT와 협상 했는데, 1년 뒤에는 사업자가 개별적으로 도매대가 협정을 체결해야 한다.
이에 김형진 회장은 “정부가 정한 가이드라인이 도움이 될 것이며, 이동통신 3사 또한 정책에 적극 호응할 것으로 믿고 있다”고 예상했다.
이날 알뜰폰 업계는 정부 요청에 따라 대포폰 예방 등을 위한 오프라인 매장 신분증 스캐너 도입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장희 큰사람커넥트 전무는 “알뜰폰 사업자는 가계통신비 절감에 기여했고, 서비스 시작 후 흑자 전환에 5~6년이 걸렸음에도 고객센터 등에 투자했다”며 “신분증 스캐너 도입에도 15억가량이 필요한데 이 또한 사업자가 분담해 투자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KB국민은행, 우리은행 등 금융업계 알뜰폰 시장 진출에 대한 시장질서 파괴 등 우려도 제기됐다. 현재 국민은행은 알뜰폰 KB리브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우리은행은 알뜰폰 사업 관련 컨설팅을 받고 있다.
고명수 스마트텔 대표는 “은행이 알뜰폰 사업을 하려는 이유는 통신사만 접근 가능한 고객 정보를 확보해 이를 이용하려는 것”이라며 “손실을 감수하면서 원가보다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하면서 가입자를 확보 중인데, 장기적으로 보면 독점이 초래되고 이에 따른 부작용이 나타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우리은행 관계자는 “컨설팅만 받았을 뿐 구체적인 진출 여부나 계획 등은 나오지 않았다”고 답했다.
구현주 기자 winter@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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