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위대한 선수는 단 2명뿐"…음바페-홀란드도 하수→'자존감 끝판왕'전 바르샤 최고의 공격수

1994년 미국 월드컵 우승당시 호마리우./게티이미지코리아

감독시절 호마리우.

[마이데일리 = 김성호 기자]“축구 역사상 나보다 더 나은 선수는 단 두명 뿐이다.”

정말 그럴까. 축구팬들도 인정할까. 월드컵을 제패했던 전 브라질 국가대표 선수가 이렇게 말했다. 누구일까. 바르셀로나에서 뛰었고 에인트호벤과 발렌시아 등 유럽 여러나라와 남미에서 선수생활을 했던 호마리우이다. 한때는 로마리오라고 불렀던 그 유명한 브라질 공격수이다.

바르셀로나 시절 호마리우./게티이미지코리아

영국 더 선은 최근 ‘월드컵에서 우승도 했던 브라질 레전드, 역사상 나보다 나은 축구 선수는 단 두명뿐이다’라는 기사를 내보냈다. 호마리우는 여전히 이런 확신을 갖고 있는 레전드라고 한다.

호마리우가 자신의 경력 동안 역사상 자신보다 나은 선수는 단 두 명뿐이라고 주장했다. 당연히 자신이 역대 세 번째(공동)로 위대한 선수라고 대담하게 밝혔다는 것이 더 선의 주장이다.

언론 인터뷰중인 호마리우./소셜미디어

현재 고향인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연방 상원으로 활동중인 호마리우는 언론 인터뷰에서 현직 및 전직 축구 선수들 가운데 자신보다 더 나은 선수가 누구인지를 질문받았다.

호마리우는 브라질의 축구 황제 펠레와 아르헨티나의 디에고 마르도나 두명만이 자신보다 더 뛰어난 축구 선수라고 인정했다. 다시 한번 질문자가 “마라도나와 펠레 두 명만이 당신보다 뛰어났냐?”라는 물음에 고개를 끄덕이며 “네. 내 의견은 그렇다”라고 답했다.

그러면 현재 축구계에서 가장 핫한 선수들인 맨체스터 시티 엘링 홀란드나 파리 생제르맹의 킬리안 음바페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할까. 당연히 자신이 더 낫다고 주장했다.

질문자가 “동료 브라질 선수인 히바우두, 베베토, 지코, 네이마르 등도 당신보다 뛰어나지 않냐”라고 묻자 “당연하다”라고 답했다.

호마리우는 자신보다 더 뛰어난 선수는 두명밖에 없지만 현재 세계적인 스타인 메이저리그 사커의 인터 마이애미 소속인 리오넬 메시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뛰고 있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 자신과 같은 수준의 선수라고 인정했다. 호마리우는 “​​호나우지뉴와 호나우두, 메시, 호날두는 나와 동급의 선수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호마리우는 브라질 국가대표로 71경기에 출전해 55골을 넣는 등 화려한 경력의 소유자이다. 1994년 미국 월드컵에 출전했던 호마리우는 이 대회에서 5골을 터뜨리며 최다골의 주인공인 골든볼의 주인공이 됐다.

또한 호마리우는 코파 아메리카를 3번 우승했고 그가 뛴 브라질, 스페인, 네덜란드팀에 리그 우승을 포함해서 10개의 트로피를 안겼다. PSV아인트호벤에서는 148경기에 출전해 128골이라는 경이적인 기록으르 남겼다. 바르셀로나에서도 65경기에서 39골을 터뜨렸다. 하지만 호마리우는 안타깝게도 발롱도르를 받은 적은 없다.

김성호 기자 shkim@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