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철 구리광개토유소년야구단 감독 "광개토대왕 정기 받은 선수들과 힘찬 전진…가장 중요한 건 지금 이 순간"[일구일행인터뷰-7]

박민철 감독, 2020년 8월 구리광개토 유소년야구단 창단
창단 5년 차 팀 지휘 "올 시즌 목표는 유소년리그 우승"

일구일행(一球一幸). 공 하나하나에 행복을 느끼는 아이들이 있다. 드넓은 운동장에서 공을 던지고 치고 달리며 건강하고 올바르게 자라는 소년들. 바로 대한유소년야구연맹(회장 이상근) 소속 유소년야구 선수들이 주인공이다. '공부하는 야구, 행복한 야구, 즐기는 야구'를 지향하는 대한유소년야구연맹은 2011년 문을 열고 한국 야구 유망주 육성 산실이 됐다. 두산 베어스에서 활약 중인 왼손 투수 최승용을 비롯해 여러 프로 선수들을 배출하며 한국 야구 저변 확대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한국 야구를 넘어 스포츠 전체에 좋은 모범사례가 되는 대한유소년야구연맹을 이끌어 나가는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를 나눠 본다. (편집자 주)


박민철(아래 가장 오른쪽) 감독이 구리광개토 유소년야구단 선수들과 함께 포즈를 취했다. 

구리광개토 유소년야구단. 

[마이데일리 = 수락산스포츠타운야구장 심재희 기자] 일구일행 인터뷰 일곱 번째 초대 손님은 박민철(40) 구리광개토 유소년야구단 감독이다. 초중고 시절 야구부 창단 멤버로 활약했고, 프로 무대에서도 뛰었으며, 군대에 다녀온 뒤 야구 실내연습장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경험을 한 박 감독은 2020년 유소년야구와 인연을 맺고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 어느덧 구리광개토 유소년야구단 창단 5년 차에 접어들었다. 아이들과 함께 바쁘지만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박 감독의 얼굴에는 밝은 미소가 자리잡고 있다.

◆ 구리의 아들, 유소년야구단 감독이 되다

구리 리틀야구단, 구리 인창중학교, 구리 인창고등학교. 박 감독은 경기도 구리시 초중고에서 모두 창단 멤버로 활약했다. '구리의 아들'이라는 표현이 과하지 않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중고등학교 때까지 구리 야구부 창단 멤버로 계속 활약했다"며 "한양대학교를 거쳐 한화 이글스에 입단해 프로 생활을 했고, 은퇴 후 구리광개토 유소년야구단을 지휘하게 됐다. 구리에서 자란 제가 고향에서 유소년야구 선수들을 가르칠 수 있다는 게 큰 영광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야구를 시작할 때부터 포수 포지션을 맡은 박 감독은 학창 시절 대형 타자로 주목을 받기도 했다. 손목 힘이 좋아 홈런을 많이 터뜨리며 가능성을 인정 받았다. 그러나 프로의 벽은 높았다. 2007년 한화에 입단해 열심히 달렸으나 자리를 잘 잡지 못했다. 그는 "프로 입단 첫 해에 2군에서 뛰었고, 그 다음해에는 1군 보조 구실을 했다. 그리고 2008년 말에 현역에서 은퇴하게 됐다"며 "2008년 1군 선수들과 동행하면서 많은 고민을 했다. 미래를 생각하니 돌파구가 잘 보이지 않았다. 저보다 더 좋은 선수들이 많다는 걸 확실히 인정하고 은퇴를 결정했다"고 지난 날을 돌아봤다.

20대에 선수 생활을 접고 바로 입대했다. 제대 이후에는 실내 연습장을 차려 다시 야구로 시간을 보냈다. 사회인 야구도 하고 레슨도 하면서 여러 사람들을 만났고, 자연스럽게 유소년야구와 인연을 맺게 됐다. 박 감독은 "당시 서울시 광진구 리틀야구단을 지휘한 엄범석 감독님(현 서울고 수석 코치)을 만났고, '어린 선수들을 가르쳐 보고 싶다'고 솔직히 말했다. 엄 감독님께서 코치로 활약할 기회를 주셨고, 8년 동안 정말 많은 것을 배웠다"며 "2020년쯤 엄 감독님께서 건강상의 이유로 광진구 리틀야구단 감독직을 내려놓으셨고, 저 또한 코치를 그만두게 됐다"고 과거를 떠올렸다. 이어 "엄 감독님과 작별하면서 유소년 팀 창단을 생각하게 됐다. 여러 지인들의 도움으로 2020년 8월 구리광개토 유소년야구단을 창단하게 됐다"고 전했다. 

박민철 감독이 인터뷰에서 지도자 철학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 '조금은 더 특별한' 구리광개토 유소년야구단

구리에서 야구 선수로 성장한 박 감독은 고향에서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2020년 팀 창단 당시 구리시에는 리틀야구단과 유소년야구단이 있었다. 기존 팀들보다 후발주자였지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구리광개토 유소년야구단을 창단해 어린 선수들과 호흡을 펼치기 시작했다. 그는 "2020년 8월 팀을 창단할 때 구리에 리틀야구단과 유소년야구단이 있었다"며 "구리에 광개토태왕비 큰 동상이 있고, 아차산에는 고구려 대장간 마을 촬영지도 있다. 구리의 상징을 잘 표현하기에 구리광개토 유소년야구단으로 구단 이름을 정했다"고 설명했다.

조금 더 특별한 이름을 가지게 된 구리광개토 유소년야구단에 속한 학생들은 현재 26명 정도다. 선수반에 포함된 인원이 10명, 나머지는 취미반에서 뛴다. 100명에 육박하는 선수를 보유한 큰 구단에 비해 규모는 작은 편이다. 하지만 덩치가 작다고 실력이 모자라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구리광개토 유소년야구단은 창단 초기부터 좋은 성적을 내면서 돌풍을 일으켰다. 최근에는 제7회 한국컵 전국유소년야구대회 꿈나무리그 현무 우승, 제2회 가평군수배 전국유소년야구대회 꿈나무리그 백호 준우승, 제9회 순창군수배 전국유소년야구대회 꿈나무 백호 준우승의 성과를 냈다.

박 감독은 좋은 성적의 비결로 '기본에 충실하고 인성을 잘 갖춘 선수들'을 꼽았다. 감독으로서 자신이 강조하는 기본기와 인성을 모든 선수들이 잘 갖춰 팀으로서 더 강한 모습을 보인다고 짚었다. "사실 저희 구단은 선수층이 얇은 편이다. 하지만 선수반과 취미반 모두 즐거운 분위기에서 훈련을 잘 소화한다"며 "모든 선수들이 기본기와 인성을 잘 갖춰 호흡이 좋은 것 같다. 기본에 충실해야 야구 실력도 좋아질 수 있다는 걸 아이들도 잘 안다"고 힘줘 말했다. 

지난해 제7회 한국컵에서 꿈나무리그 현무 우승을 차지한 구리광개토 유소년야구단 선수들.  

◆ '졌잘싸' 눈물의 결승전

박 감독은 광개토대왕의 정기를 받은 구리광개토 유소년야구단 선수들이 더 뻗어나갈 것으로 확신한다. 선수들의 기량이 조금씩 느는 게 눈에 보이고, 가시적인 성과도 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적은 인원으로 대회에 참가하는 게 쉽지 않은 일이긴 하다. 하지만 돌려서 생각해 보면, 취미반 선수들도 원한다면 정식 대회 경기에 얼마든지 출전할 수 있다"며 "모든 선수들이 대회에 참가하며 야구 실력을 더 키우는 것 같다. 저희 팀에는 기본기와 집중력이 좋은 친구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에 대한 질문에 '눈물의 결승전'이라는 대답을 내놓았다. 박 감독은 "올해 첫 대회로 치러진 지난 2월 제9회 순창군수배 전국유소년야구대회에서 꿈나무리그 백호 준우승을 차지한 순간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며 "조별리그부터 정말 힘들게 경기를 치르며 결승까지 진출했다. 결승전 마지막 이닝까지 무승부를 기록하며 승부치기를 했는데, 결국 아쉽게 졌다"고 밝혔다. 아울러 "당시 4학년 선수가 투수로 올라가 역전 안타를 맞고 울었다"며 "정말 열심히 했는데 눈물을 흘리고 승부욕을 보이며 최선을 다해 매우 인상적이었다. 흔히 말하는 '졌잘싸'(졌지만 잘 싸웠다)를 이뤄 그 순간을 잊을 수가 없다"고 고백했다.

구리광개토 유소년야구단 선수들은 대회에서 경기를 치를 때와 달리 평상시에는 매우 밝은 표정을 짓는다. 박 감독 역시 마찬가지다. 그는 "과거 제가 야구를 배울 때와 분위기가 완전히 다르다. 지금은 '즐기는 야구'가 대세라고 본다"며 "대한유소년야구연맹이 지향하는 '행복한 야구, 즐기는 야구, 공부하는 야구'를 저희 팀도 기본으로 삼고 있다. 모든 선수들이 야구를 즐기면서 행복을 얻고, 공부도 게을리하지 않는다. 그러나 경기에 나서면 승리를 위해 진지한 표정으로 똘똘 뭉친다"고 강조했다. 

박민철(뒤) 감독이 구리광개토 유소년야구단 선수들과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 '지금 이 순간'이 가장 중요하다

박 감독은 자신과 선수들이 항상 마음 속에 새겨야 할 부분으로 '지금 이 순간'의 중요성을 꼽았다. 과거는 과거일 뿐이고, 현재가 가장 중요하고, 현재에 충실하면 밝은 미래가 그려진다고 굳게 믿고 있다. "저와 아이들 모두 야구를 즐길 날이 아직 많이 남아 있다. 꾸준히 노력하면서 지금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하면 좋은 미래를 개척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큰 꿈과 목표를 가지고 매 순간 최선을 다하는 자가 인생에서 성공을 거둔다. 저부터 '지금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해 조금씩 전진할 것이다"고 입술을 깨물었다.

앞으로 목표에 대해서 질문했다. 박 감독은 우선 대한유소년야구연맹 간판리그인 유소년리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싶다는 바람을 나타냈다. 그는 "저희 팀이 아직 유소년리그 쪽에서는 좋은 성적을 거둔 적이 없다. 창단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다른 팀들에 밀렸던 게 사실이다"며 "올해는 유소년리그 우승을 목표로 삼았다. 물론 쉽지 않겠지만, 그동안 정말 열심히 했기에 큰 목표를 정했다. '노력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잘 되새기며 유소년리그 우승을 위해 달려나갈 생각이다"고 다짐했다.

박 감독은 이른 현역 은퇴 후 우연한 기회로 유소년야구 지도자의 길을 걷게 된 데 대해 여러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고마워하고 있다. 현재 구리광개토 유소년야구단에서 즐겁게 야구를 즐길 수 있도록 도움을 준 모든 이들에게 감사 인사를 건넸다. "저희 팀을 항상 아껴주시고 많은 도움을 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 특히, 윤재근 구리시체육회 회장님, 박상욱 구리시야구소프트볼협회 회장님, 임정태 구리광개토 유소년야구단 단장님께 항상 고맙다. 구리광개토 유소년야구단 선수들과 학부모님들, 대한유소년야구여맹 임직원 분들께도 감사 인사를 올린다."

구리광개토 유소년야구단 선수들의 우승 세리머니. 

심재희 기자 kkamanom@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