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한상의 '2024 기업호감도' 조사
기업호감지수 53.7…전년보다 2.2p ↓
[마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 국내 기업에 대한 국민 호감도가 2년 연속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경제 기여'와 '일자리 창출'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지만 '국제경쟁력'과 '생산성 점수'는 다소 하락했다.
23일 대한상공회의소는 전국 20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리 기업에 대한 국민들의 호감인식인 '기업호감지수'를 산출한 결과, 53.7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55.9)에 이어 2년 연속 호감 기준선(50점)을 상회했다.
특히 기업에 대한 심리적 호감지수인 ‘전반적 호감도’가 상승(52.6→54.1)했다. “기업에 대한 인식이 5년 전에 비해 좋아졌다(24.8%)”고 응답한 국민 역시 “나빠졌다(13.1%)”고 응답한 국민보다 10%포인트(p) 이상 많아졌다.
기업호감지수란 국제경쟁력, 생산성, 국가경제 기여, 사회공헌, 윤리경영 등 5대 요소와 전반적 호감도를 합산해 산출한다. 올해 조사에서 처음으로 기업문화와 친환경 등 2개 지표를 추가했다.
다만 지난해 조사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던 ‘국제경쟁력’은 73.9점에서 올해 58.5점으로, ‘생산성·기술향상’ 지표는 73.3점에서 올해 63.9점으로 각각 하락했다. 대내외적인 경제 불안, 글로벌 경쟁 심화 등으로 국내 기업의 경쟁력 약화에 대한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지난해 가장 낮은 평가를 받은 ‘윤리경영 실현’은 36.5점에서 40.9점으로 4.4점 상승해 기업의 사회적 노력이 개선된 것으로 인식됐다.
기업에 호감이 가는 이유로는 국가경제에 기여(43.8%)를 꼽았고 이어 일자리 창출(26.5%), 기업문화 개선에 대한 노력(10.3%), 사회공헌 등 사회적 책임 수행(9.7%) 등의 순이었다.
기업에 호감이 가지 않은 이유는 준법·윤리경영 미흡(42.7%)을 가장 많이 응답했고 기업문화 개선 노력 부족(23.3%), 사회공헌 미흡(10.7%), 고용 부진(9.7%) 등을 꼽았다.
한편 구글, 아마존, 테슬라 등 글로벌 선도 기업들에 대해 느끼는 전반적 호감도는 57.5로 국내 기업에 대한 전반적 호감도(54.1)를 상회했다.
황효원 기자 woniii@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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