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원화 가치 약세로 완성차 원자재 비용 증가
트럼프 관세 대응 차질…협상 '골든타임' 놓칠수 있어
항공업계, 환율 오를 수록 대여·유류비 부담 커져
[마이데일리 = 심지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여파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자동차·항공업계는 수익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원화, 환율 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업친 데 덮친 격으로 완성차 업체 노조들이 파업을 강행하는 등 산업계에 폭풍전야의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9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 업체들 불안정한 환율 변동성에 대해 면밀히 살피고 있다. 지난 3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이후 환율 흐름에 혼란이 이어지면서 외환 시장이 흔들리고 있어서다.
계엄 당일 야간 거래에서 원·달러 환율은 1440원까지 치솟았다. 이후 가라앉는 것처럼 보였으나, 다시 1420원을 돌파하며 상승 기류를 타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원·달러 환율 1450원 돌파 관측까지 나온다.
자동차업계는 환율이 급등하면 원화 가치가 하락해 수출면에서 일시적으로 이익을 볼 수 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원·달러 환율 10원 높아질 때 국내 자동차업계 매출이 약 4000억원 오른다고 추정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이 장기화된다면 자동차 업계도 타격을 피할 순 없다. 완성차를 만들 때 필요한 원자재를 해외에서 들여오고 있기 때문에 원화 가치 약세가 이어진다면 원재자 수입 비용이 증가해 자금 운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또 자동차 업계는 윤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노동계 움직임으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앞서 현대차·기아·GM 한국사업장 노조는 지난 5일과 6일 부분 파업을 진행했다.
윤 대통령에 대한 국회 탄핵소추안 표결이 무산된 지난 7일 금속노조는 성명을 통해 "윤석열 체포 투쟁, 국민의힘 해체 투쟁에 돌입한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탄핵 부결에 따른 세부 투쟁 계획을 오는 10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전하며 고강도 전면파업 돌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자동차 업계에선 비상계엄령 여파로 인한 정치적 리스크 확대로 앞으로 전개될 트럼프 정부의 관세 부과 대응을 기민하게 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산 제품에 대해서는 10%의 추가 관세, 인접국인 멕시코와 캐나다에는 25%의 관세 부과를 예고했다.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근거한 전기차 보조금 축소를 선언, 업계에선 민관이 협력해 트럼프 정부와 대미협상에 나서야 할 시점에 정부의 국정 마비로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항공업계도 환율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항공사는 항공기 대여비, 항공유 구입비를 달러로 지불하기에 환율이 오를수록 부담이 커지는 상황이다. 계엄령 이후 일부 해외 국가에서 한국을 '여행 위험 국가'로 분류하며 비상이 걸렸다. 영국과 이스라엘은 한국 여행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고, 미국과 일본 등도 자국민을 대상으로 한국 방문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심지원 기자 sim@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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