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대한상의, 2025년 유통산업 전망조사
응답업체 63.3% 내년 유통시장 '부정'
코로나 팬데믹 이후 최저 성장률 예상
[마이데일리 = 황효원 기자] 대내외 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소매유통시장이 내년 0.4% 성장에 그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가 26일 발표한 '2025년 유통산업 전망조사' 결과에 따르면, 내년 소매시장은 올해 대비 0.4% 성장할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응답업체의 66.3%는 내년 유통시장이 올해보다 부정적일 것으로 평가했다. 긍정평가는 33.7%였다. 부정평가의 이유로는 소비심리 위축(63.8%)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고물가 지속(47.7%), 고금리 지속에 따른 가계부채 부담증가(38.2%), 시장경쟁 심화(34.2%), 소득·임금 불안(24.2%) 순이었다.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온라인쇼핑(2.6%)이 업태 중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부정적(64.6%)으로 평가하는 업체가 더 많았고, 그 이유로 경쟁심화에 따른 수익성 악화(78.7%), 비용상승(63.8%), 차이나커머스 국내 진출확대(51.1%) 등을 들었다.
대형마트업계는 내년 시장 성장률을 0.9%로 전망했다. 대형마트 3개 중 2개 업체(64.2%)는 내년 시장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었다.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그 이유로 온라인과의 경쟁심화(94.1%), 고물가‧고금리 지속에 따른 소비 둔화(55.9%), 할인경쟁에 따른 수익성 악화(50.0%) 등을 꼽았다.
백화점업계에서 전망한 내년 시장 성장률은 0.3%였다. 내년 시장을 부정적으로 보는 업체는 68.4%였으며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53.8%), 고물가·고금리로 합리적 소비성향 확산(15.4%) 등을 제시했다.
편의점업계(–0.3%)도 성장이 정체될 것으로 전망된 가운데, 업태 중 부정적 전망 비중이 70%로 상대적으로 높았다. 내년 시장을 부정적으로 보는 이유로 고물가‧고금리에 따른 소비위축(86.8%), 인건비 등 비용상승(85.3%), 편의점간 경쟁심화(76.5%) 등을 들었다. 슈퍼마켓업계는 내년 성장률을 –0.7%로 전망했으며, 부정적 전망 비중은 58.7%였다.
'2024년 유통업계 10대 이슈' 조사에서는 '고물가·고금리에 소비심리 꽁꽁(60.7%)'이 1위로 선정됐다. 고물가·고금리 상황이 이어지면서 내수 회복이 지연됐고, 하반기에는 트럼프 2기 출범 예고로 인한 국내외 경기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차이나커머스의 공습(54.3%)', '티몬·위메프 정산지연 사태(21.7%)','편의점 편장족(19.7%)', '다이소에서 화장품 산다(18.0%)' 순이었다.
황효원 기자 woniii@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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