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국토부, 2025년 주요 업무 추진 계획 발표
콘크리트 둔덕 철거 및 재시공 검토
자동차·도로 등 교통 전반 안전 취약점 개선
[마이데일리 = 심지원 기자] 국토교통부가 179명의 희생자를 낸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후속 대책으로 전국 공항에 콘크리트 둔덕을 철거하거나 재시공을 검토하는 등 안전 점검에 나선다.
국토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2025년 국토교통부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통해 오는 24일까지 전국 공항에 대한 특별안전 점검을 거쳐 시설 개선 계획을 세운다고 14일 밝혔다.
국토부는 우선 이번 사고의 피해를 키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방위각 시설(로컬라이저)이 설치된 콘크리트 둔덕 등 항공기 안전을 위협하는 구조물은 철거하거나 재시공을 검토한다. 현재 무안국제공항 이외에도 여수공항, 포항경주공항, 광주공항 등 최소 3곳에는 콘크리트 둔덕이 설치된 걸로 확인됐다.
이달 말까지는 전국 공항 18개 관제 시설에 대한 특별 안전 점검을 통해 관제사 인력난 등의 문제를 살핀다. 저비용항공사(LCC)를 비롯해 항공사들이 정비를 철저히 하고 있는지에 대한 종합 안전 점검도 실시한다.
국토부는 이같은 공항과 항공사 등 분야별 안전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4월까지 '항공 안전 혁신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 작업에는 민간 전문가도 참여한다.
아울러 유가족을 위해 생활·의료지원, 추모사업 등을 포함한 특별법 제정도 추진해 이와 관련 이달 20일까지 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합동 전담 조직을 신설할 예정이다.
또 사고 조사 과정에서 단계마다 유가족에게 결과를 공개하고, 조사의 독립성이 강화되도록 사고조사위원회를 개편한다. 유가족 지원, 사고 조사 등 사고수습 과정을 기록하기 위해 백서도 발간한다.
항공 분야 이외에도 자동차, 철도, 도로 등 교통 전반에서 안전 취약점을 개선한다.
전기차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이 배터리 상태를 진단해 위험할 경우 소방당국에 자동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오는 4월부터 실시한다.
여름에 폭염으로 선로가 뒤틀려 열차의 탈선 및 장애 위험을 미리 감지하기 위한 안전 시스템도 확충한다. 선로에 차축 온도를 확인할 수있는 장치를 동대구역 인근 2곳에 설치하고 차축 열화상 카메라를 광명, 대전, 울산, 익산역에 설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도로 시설을 실시간 모니터링 해 사고 위험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도록 비탈면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을 100개소에 설치하고, 교량 통합계측시스템을 36개소에서 38개소로 늘린다.
서대문구 연희동 싱크홀 사고와 같은 지반침하로 인한 사고 방지를 위해서 노후 상수관로 등 고위험지역의 점검주기를 단축한다. 노후 상수관로 등 싱크홀 고위험 지역 점검 주기도 기존 5년에 1회에서 1년에 최대 2회로 변경한다.
건축 분야에서는 건축구조기사 자격 신설을 추진해 구조 관련 전문 인력을 확충한다. 감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우수 감리를 인증하는 '국가인증 감리'를 하반기 중으로 400명을 선발한다.
교통 분야에서는 디젤열차를 대체하기 위해 올해부터 2027년까지 200억원을 투입해 수소전기동차 실증사업을 벌인다.
심지원 기자 sim@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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