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마이데일리 = 방금숙 기자] 현대백화점은 인공지능(AI) 기반의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을 강화한다고 11일 밝혔다.
올해부터 ‘데이터 마케팅 2.5’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하며 점포별 고객의 구매 패턴을 분석해 맞춤형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데이터 마케팅 2.5는 전국 점포를 이용하는 수 많은 고객의 다양한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AI를 통해 각 고객군에 맞는 ‘취양 저격’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지난해 신촌점에서 시범 적용한 결과, 뷰티 카테고리 고객을 대상으로 한 타깃 마케팅이 효과를 거뒀다.
신촌점에서는 뷰티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이 연계 구매로 SPA나 스포츠 브랜드 구매율이 높다는 분석에 따라 고객이 재방문 시 “SPA 및 스포츠 브랜드 구매 시 추가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는 안내 메시지를 발송했다. 실제 10~11월 두 달간 해당 카테고리 고객 객단가가 전년 대비 13% 증가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다양한 점포로 AI 기반 마케팅을 확대 적용해 오프라인에서도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딥리테일’ 시대를 적극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방금숙 기자 mintbang@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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