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현장] 공격은 합격-수비는 불안...'깜짝 선발→AS' 윤종규의 가능성

[마이데일리 = 고양 최병진 기자] 윤종규가 장단점을 모두 보였으나 월드컵 승선 가능성을 높였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은 23일 오후 8시 고양 종합운동장에서 펼쳐진 코스타리카와의 평가전에서 2-2로 비겼다.

대표팀은 4-1-3-2 포메이션을 사용했다. 김승규가 골문을 지켰고 김진수, 김영권, 김민재, 윤종규가 수비를 구성했다. 정우영이 수비형 미드필더로 나섰고 권창훈, 황인범, 황희찬이 2선에 위치했다. 손흥민과 황의조가 투 톱으로 나섰다.

벤투 감독은 기존의 선수들을 대부분 출전시키며 조직력을 점검했다. 가장 큰 변화는 윤종규가 출전한 오른쪽 풀백 자리였다. 윤종규는 이전까지 A매치 출전 경기가 단 2회였다. 종종 벤투 감독의 부름을 받았으나 김태환과 김문환이 주전 자리를 두고 경쟁을 펼쳤다.

벤투 감독은 이번 9월 A매치에도 오른쪽 풀백 자리에 3명의 선수를 선발한 것에 대해 “우리의 옵션을 늘리는 선택이다”라고 밝혔고 윤종규를 선발로 출전시켰다.

윤종규는 활발했다. 공격에 적극적으로 가담하면서 코스타리카 수비를 흔들었다. 선제골도 윤종규 발에서 나왔다. 전반 27분 황인범의 패스를 받은 윤종규는 황희찬을 보고 정확한 크로스를 올렸다. 황희찬은 깔끔한 왼발 슛으로 득점에 성공했다. 이후에도 날카로운 크로스로 위협적인 장면을 연출했다.

하지만 수비에서는 아쉬움이 있었다. 한국은 전반 41분 베넷에게 동점골을 허용했다. 왼쪽 측면에서 크로스가 올라왔고 반대쪽에 있던 윤종규는 침투하는 상대 공격수를 체크하지 못했다. 전반 막판에도 크로스 대응에 아쉬움을 보이며 위기를 허용했다.

후반전에도 윤종규는 활발한 오버래핑으로 측면 공격에 힘을 더했다. 비록 팀은 후반 18분 역전골을 허용한 후 후반 40분에 손흥민의 프리킥 득점으로 무승부를 거뒀으나 윤종규의 경기력은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월드컵 승선의 가능성도 엿볼 수 있었다.

[사진 = 곽경훈 기자 kphoto@mydaily.co.kr]

최병진 기자 cbj0929@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