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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일리 = 이승길 기자]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초청 공연, 한국 최초 빌보드 뮤직 어워드 톱 소셜 아티스트상 수상, 최단기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2억 돌파….
역사를 써나가고 있는 그룹 방탄소년단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23일 방송되는 KBS 1TV '명견만리 시즌2'는 방탄소년단을 기획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대표, 방시혁 프로듀서에게 방탄소년단의 성공비결과 K-Pop의 미래를 듣는 시간으로 꾸며진다.
지난해 11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2017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AMAs). 미국 3대 음악시상식으로 불리는 이 곳 무대에 한국 노래가 울려 퍼졌다. 데뷔 5년차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이 레이디 가가, 셀레나 고메즈, 니올 호란 등 세계적인 톱 가수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 것이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기적, 방탄소년단은 당일 미국 내 구글 검색순위 1위를 기록했고 미국 전역을 넘어 전 세계인에 방탄소년단을 각인시켰다. 7명의 한국 젊은이들이 세계인을 사로잡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미국 팬들의 열렬한 환호 속 도착한 LA공항에서부터 분 단위로 잡혀있던 해외 미디어 인터뷰와 방송출연 일정,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공연을 위한 쉴 틈 없는 연습행렬 등 그 어떤 매체에도 공개하지 않았던 방탄소년단의 역사적인 방미 일정을 '명견만리'에서 독점 밀착 취재했다.
명견만리 취재팀이 찾은 미국 LA의 에코바 스튜디오. 세계적인 스타 Ne-Yo와 Usher 등이 앨범 녹음을 한 곳이자 방탄소년단의 정규 1집이 탄생한 곳. 당시 열악했던 환경에서도 도움을 주었던 스튜디오 대표 에릭 라이커스가 기억하는 데뷔 초기 방탄소년단의 모습은 어땠을까.
에릭 라이커스는 "그들은 최고가 아니면 만족하지 않아요. ‘완벽할 때까지’라는 생각으로 열심히 해요. 성실과 끈기로 성공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거죠”라고 말한다.
세계가 주목하는 월드 스타로 발돋움한 방탄소년단. 그러나 불과 5년 전 평범한 일곱 어린 소년들에 불과했다. 재능과 꿈이 넘치던 그들이 현실에 좌절하고 부딪히며 자신의 목소리로 성장해온 데에 전 세계 팬들은 강하게 공감한다.
스스로 학습하는 자율형 아이돌로 불리는, 방탄소년단이 '명견만리' 카메라 앞에서 자신들의 꿈과 목표를 직접 고백했다. 그 진솔한 인터뷰를 공개한다.
슈가는 "저희의 목소리로 저희의 이야기를 한다는 점에 팬들의 공감대가 가장 먼저 형성되는 거 같아요"라고, 정국은 "저희의 궁극적 목표는 언젠가 앨범 전곡을 우리 손으로 모두 작업하는 것이에요"라고 밝혔다.
매력적인 외모, 놀라운 무대 퍼포먼스, 완성도 높은 뮤직비디오,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하는 음악. 한국어 가사를 고집하는 방탄의 음악은 어떻게 언어적 한계를 넘어 세계적 호응을 얻고 있을까? 작곡가이자 프로듀서 Pdogg, 뮤직비디오 감독이자 아트디렉터 룸펜스, 칼군무 퍼포먼스 디렉터 손성득 등 방탄 사단이 밝히는 매력의 비밀도 소개된다.
'명견만리 시즌2'는 23일 오후 9시 40분에 방송된다.
[사진 = KBS 제공]
이승길 기자 winnings@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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