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 로그인
  • 회원가입
  • 경제금융
  • 산업IT
    • 산업
    • IT/과학
    • 중소기업
    • 자동차
  • 라이프
    • 생활일반
    • 제약바이오
    • 패션뷰티
    • 여행레저
  • 연예
    • 방송
    • 영화
    • 음악
    • 해외연예
    • 일반
  • 프로야구
    • 야구
    • 해외야구
  • 해외축구
    • 해외축구
    • 축구
  • 스포츠
    • 배구
    • 농구
    • 골프
    • e스포츠
    • 격투기
    • 스포츠종합
  • 사진/영상
    • 연예
    • 스포츠
    • 경제산업
    • 영상
  • 오피니언
  • 랭킹빌더
  • 다음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유튜브 공유
  • 검
검색
마이데일리 메뉴닫기
  • 최신기사

  • 경제금융

  • 산업IT

    • 산업
    • IT/과학
    • 중소기업
    • 자동차
  • 라이프

    • 생활일반
    • 제약바이오
    • 패션뷰티
    • 여행레저
  • 사회

    • 사회일반
    • 지역
    • 보건
  • 연예

    • 방송
    • 영화
    • 음악
    • 해외연예
    • 일반
  • 스포츠

    • 배구
    • 농구
    • 골프
    • e스포츠
    • 격투기
    • 스포츠종합
  • 프로야구

    • 야구
    • 해외야구
  • 해외축구

    • 해외축구
    • 축구
  • 화제

  • 오피니언

  • 기자연재

  • 사진/영상

    • 연예
    • 스포츠
    • 라이프
    • 영상
  • 돈버는퀴즈

  • 랭킹빌더

경제

콘진원, 만화웹툰·애니·캐릭터·음악 장르별 이용자 실태조사 발간

시간2021-12-28 08:33:04 김성호 기자 shkim@mydaily.co.kr
  • 0
  • 가
  • 가
  • 카카오톡에 공유하기카카오톡
  • 페이스북에 공유하기페이스북
  • 트위터 공유하기트위터
  •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URL복사
  •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네이버블로그
URL복사

- 만화웹툰, 애니, 캐릭터, 음악 이용자 각 3천 2백 명 대상 최근 1년간 이용실태 조사

- 전년 대비 만화웹툰, 애니, 캐릭터 이용 증가, 음악은 가장 높은 이용률 보여

-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과 전후 비교 시 장르별 이용행태 변화 뚜렷

[마이데일리 = 김성호 기자]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은 콘텐츠 장르별 이용자 실태를 분석한 ‘2021 만화웹툰·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 이용자 실태조사’보고서를 발간했다.

2021년 이용자 실태조사는 만화웹툰·음악의 경우 전국 만 10세~69세 이용자, 애니메이션·캐릭터의 경우 만 3세~69세 이용자 각 3,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최근 1년간의 이용실태에 대해 올해 7월부터 8월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 만화웹툰, 애니, 캐릭터 콘텐츠 이용 전년 대비 증가, 음악 이용률 가장 높아

조사 결과, 지난 1년간 일주일에 1번 이상 만화웹툰, 애니, 캐릭터 콘텐츠를 이용한 비율은 모두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음악의 경우, 0.8%p 감소했으나 88.3%로 여전히 타 장르 대비 높은 이용률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만화웹툰의 경우 ▲웹툰 이용빈도는 전년 대비 3.5%p 증가한 66.9%로 조사됐으며, ▲출판만화 이용도 5%p 증가한 33.8%로 드러나 웹툰과 출판만화 모두 최근 3년간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전년 대비 1.3%p 증가한 63.0%의 이용빈도를 보였으며, 스마트기기와 TV 모니터를 통해 애니메이션을 감상한다는 비율이 각각 73.9%와 71.5%로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다. 반면 극장 이용비율은 22.8%, 최근 1년 관람 평균 횟수는 약 0.8회로 나타나 2019년 이후 지속해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캐릭터 콘텐츠 이용의 경우 43.5%로 전년 대비 3.5%p 증가했다. 특히, 최근 1년간 캐릭터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85.1%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모바일 캐릭터 상품을 이용(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79.9%로 2019년 이후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음악 콘텐츠 이용은 전년 대비 0.8%p 감소한 88.3%로 나타났으며, 음악을 ‘거의 매일’ 이용한다는 응답이 51.7%로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나 타 장르와 대비해서는 전반적으로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 코로나19 전후 이용행태 변화…장르별 이용장소 및 방법에 있어 뚜렷한 차이

2021년 이용자 실태조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이용영향에 대해 조사했으며,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과 비교했을 때 장르별 이용행태 변화가 뚜렷한 것으로 조사됐다.

만화웹툰의 경우 출판만화 주 이용 장소 관련 ▲집에서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은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대비 18.0%p 증가했으나, ▲만화대여점에서의 이용은 15.2%p 감소한 것으로 드러나 큰 차이를 보였다. 또한, 만화대여점에서의 이용 감소로 인해 ▲대여/열람 경험도 2019년 대비 8.4%p 감소했으나, ▲구매 경험은 전년 대비 6.7%p, 2019년 대비 10.6%p 증가했다.

특히, 애니메이션의 경우 OTT 서비스를 통한 시청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OTT 서비스를 통한 애니메이션 시청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83.1%로 조사됐으며, 2019년 대비 9.2%p로 크게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캐릭터의 경우 코로나19 발생 이후 캐릭터 전시회 및 행사가 취소되거나 연기된 적이 있고, 외출이 줄어들면서 방문 경험에 있어 지속적인 변화를 보였다. 조사시점 기준, 최근 1년간 캐릭터 전시회 및 행사에 방문한 경험이 있다는 비율이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비 14.0%p 감소치를 기록했다.

음악의 경우 집에서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은 계속 증가한 반면, 교통수단과 직장에서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은 감소하는 등 코로나19 이후 주 이용 장소에 있어 차이가 나타났다. 주로 음악을 듣는 장소에 대해 ▲‘집’이라 응답한 비율은 59.4%로 2019년 대비 10.7%p가 증가했으며, ▲교통수단에서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은 25.8%, ▲직장에서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은 6.6%로 2019년과 비교했을 때 각각 12.9%p와 1.4%p 감소한 수치를 보였다.

한편 음악 감상 시 이용하는 수단 또는 서비스 관련 ‘음악 동영상 사이트’가 8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19년 대비 34.2%p로 대폭 증가했다. 또한 모든 연령대에서 ‘음악 동영상 사이트’ 이용 경험이 75%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MZ세대인 10대(88.5%)와 20대(86.6%)의 이용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번 2021년 만화웹툰·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와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인포그래픽: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김성호 기자 shkim@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 썸네일

    ‘아이들’ 미연, "진짜 미인은 흰티+청바지"…청순美 폭발 비주얼

  • 썸네일

    한소희 '퍼컬'은 역시 퇴폐미?…피어싱까지 소화한 압도적 비주얼 [MD★스타]

  • 썸네일

    지연, 이혼 후 분위기 달라졌다…몸 가득 타투+고양이상 미모 [MD★스타]

  • 썸네일

    최준희, 말라도 너무 말랐네…갈비뼈 보이는 비키니 자태 공개 [MD★스타]

댓글

등록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 [공식] 지드래곤, 이주연과 다섯 번째 열애설 부인 "사실이 아님을 밝힌다" (전문)

  • 지연, 이혼 후 분위기 달라졌다…몸 가득 타투+고양이상 미모 [MD★스타]

  • 박보검, 6개월 기다릴 만했네…관식 넘고 '굿보이' 그자체 [MD포커스]

  • 채리나 "30년 함께 한 이상민 재혼, 기사 보고 알아" 서운함 폭발

  • 진태현, 암 투병 중 뉴욕 여행 근황…"아내와 걷고 웃고, 그리운 날들" [MD이슈]

베스트 추천

  • ‘아이들’ 미연, "진짜 미인은 흰티+청바지"…청순美 폭발 비주얼

  • 한소희 '퍼컬'은 역시 퇴폐미?…피어싱까지 소화한 압도적 비주얼 [MD★스타]

  • 김혜수, 댄디룩으로 소환한 '직장의 신' 미스김 [한혁승의 포톡]

  • 지연, 이혼 후 분위기 달라졌다…몸 가득 타투+고양이상 미모 [MD★스타]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기사

  • [영상] 터질 것 같은 D컵 글래머 댄스 치어리더

  • 정치 때문에 진짜 멱살잡은 연예인들

  • 자연산 가슴! 술자리서 충격 발언한 여배우

  • 충격! 초6 男학생, 女교사에게 XX 노출

  • 만지고 싶은 복근 드러낸 걸그룹 멤버

해외이슈

  • 썸네일

    키아누 리브스♥8살 연하 예술가, ‘발레리나’ 레드카펫 등장 “결혼 언제하나”[해외이슈]

  • 썸네일

    “감히 내 성을 버려?” 브래드 피트, 딸 샤일로 졸리 개명에 “분노 폭발”[해외이슈]

기자 연재

  • 썸네일

    이런 감독을 봤나? 선수에게 모자 벗고 90도 폴더 인사하는 감독대행 [유진형의 현장 1mm]

  • 썸네일

    '얼마나 긴장했으면' 골든글러브 수상 경력직이 벤치를 향해 다급하게 외쳤다! [곽경훈의 현장]

인터뷰

  • 썸네일

    '나인 퍼즐' 손석구 "결말, 반전보다는 메시지…시즌2는 어려울 듯" [MD인터뷰③]

  • 썸네일

    '나인 퍼즐' 손석구 "윤종빈·김혜자 연기도, 인생도 가르쳐준 멘토" [MD인터뷰②]

  • 썸네일

    '나인 퍼즐' 손석구 "추리물 자신 없었는데…김다미 덕에 버텨" [MD인터뷰①]

  • 썸네일

    김다미 "손석구, 호흡 편했지만…멜로 의도 없었다" [MD인터뷰③]

  • 회사소개
  • 고객센터
  • 광고·제휴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사이트맵
  • RSS 서비스
마이데일리

등록번호 : 서울 아00063 | 등록일 : 2005년 9월 15일 | 발행일자 : 2004년 11월 29일 | 발행·편집인 : 이석희
청소년 보호 책임자 : 김민희 마이데일리(주) 서울시 중구 을지로 11길 15, 408호 마이데일리 (수표동, 동화빌딩)(우: 04543)
편집국대표전화 : 02-785-2935 | 전략기획실대표전화 : 02-785-2932
마이데일리의 모든 콘텐츠(사진,영상,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자동화된 수단(로봇·봇, 스크래퍼 등)을 이용한 수집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