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완성차 배터리 제조사 공개…중국산 비율은 35%
'배터리 실명제' 급물살
K-배터리 반사이익 기대감 ↑…배터리 제조사 책임 확대 가능성도
[마이데일리 = 황효원 기자] 잇따른 전기차 화재로 '전기차 포비아'가 확산하고 있다. 전기차 캐즘에 포비아까지 더해지면서 중고차 시장에서도 전기차 매물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책임 소재에 대한 우려 등으로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외면할 경우 전기차 시장은 물론 배터리 관련 산업 전반이 침체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13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중고차 매매 업체 '케이카'가 청라 화재 사고가 발생한 1일부터 7일까지 '내 차 팔기' 서비스를 통해 접수한 전기차 매도 희망 물량은 직전 일주일(7월 25~31일) 대비 184% 급증했다. 특히 이번 청라 화재 사고를 유발한 EQE 모델은 전주는 0건 이었는데 같은 기간 매물이 크게 늘어 전기차 물량의 10% 가량을 차지했다.
전기차 매물이 단기간에 급증함에 따라 전기차 포비아와 캐즘 현상이 겹치며 시세의 급락이 전망된다. 실제로 엔카닷컴이 발표한 8월 자동차 시세를 보면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를 비롯해 기아 EV6의 시세는 지난달 대비 각각 1.97%, 1.11%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테슬라 모델3와 모델Y는 각각 2.61%, 3.36%의 평균보다 높은 가격 하락 폭을 보였다.
◇배터리 제조사 속속 공개하는 완성차…K-배터리 '주목'
자동차 업계는 전기차 수요 둔화 상황이 장기화할까 우려하는 모양새다. 자동차 등록 통계를 제공하는 카이즈유에 따르면 올해 1~7월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4% 줄어든 8만613대다.
이에 완성차 업계에서는 전기차 배터리 정보를 공개하며 신뢰 회복에 나서고 있다. 14일 기준 현대차와 기아, KG모빌리티 등 국내 완성차 업체 3곳과 BMW그룹코리아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볼보차코리아, 폭스바겐, 아우디 등 수입차 업체 6곳이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다. 현재 국내에서 전기차를 운행·판매 중인 주요 업체는 국내 5개 사, 수입사 9개 사로 모두 14개 사다.
제작사들도 소비자 알 권리를 위해 배터리 제조사를 밝히고 있는 만큼 정부도 '배터리 실명제' 도입 여부를 면밀히 검토 중이다. 유럽에서는 2026년부터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소비자에 배터리 제조사 정보를 의무 공개해야 하고, 미국 캘리포니아주도 2026년부터 부분적으로 배터리 정보 공개 의무화가 추진된다.
◇전기차 배터리 실명제…K배터리 영향은
국내 배터리 업체들은 제조사 공개 여부에 자체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다. 국내산 배터리 가격이 타제품에 비해 높다고 하더라도 안전성을 담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높은 기술력에도 가격 경쟁력에서 고전했던 국내 배터리 3사에게는 기회다.
특히 인천 청라의 화재사고 전기차에 세계 1위 배터리 업체인 중국 CATL이 아닌 10위권의 중국 파라시스 제품이 탑재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소비자의 공분이 거셌다. 파라시스가 과거 배터리 화재 위험으로 중국 내에서 리콜을 시행하는 등 안전성 문제가 있었던 만큼 상대적으로 중국 배터리업체에 비해 높은 기술력에도 가격 경쟁력에서 고전했던 국내 배터리 3사에게는 기회다.
일각에서는 배터리 실명제 도입으로 배터리업계와 완성차업계가 일정 부분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고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다만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과 전기차 포비아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향후 배터리 정보를 공개하게 되면 그만큼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의 책임이 커진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는 상황이다.
황효원 기자 woniii@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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