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철도 운행횟수 증가 고려한 분석방법 등 논의
[마이데일리 = 신용승 기자] 국가철도공단은 대한교통학회와 공동으로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지역 간 대중교통 수단분담모형 개선 방안’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수단분담모형이란 이용자들이 교통수단 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인 각 수단별 시간, 비용, 운행횟수 등에 따라 교통수단 선택 확률인 수단분담률을 추정하는 모형이다.
이번 세미나는 철도인프라 확충에 따른 열차 운행횟수 증가 등 철도 서비스 확대가 객관적으로 평가될 수 있도록 철도 수요예측 방법의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발제를 맡은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교수는 국민들의 열차운행 증편 등 철도 서비스 증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음에도 현행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는 열차운행 횟수 증가에 따른 수요변화를 반영하지 못해 철도 인프라 확대에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국가철도공단과 함께 전국 철도이용객 2만여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철도 이용자 통행 실태조사 결과와 열차 예약대기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열차운행횟수를 고려할 수 있도록 새로운 수단분담모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발제이후 이어진 토론에서는 교통학회 타당성제도개선위원장(김동규 서울대학교 교수) 및 김익기 한양대 명예교수 등 학계·연구기관 전문가들이 참여해 철도수요 예측방안 개선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전문가들은 이용자들이 체감하는 철도서비스 확대에 따른 편의 증진효과를 실제 투자평가에서도 반영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해외에서도 열차 및 대중교통의 수요예측 시 운행횟수를 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도출된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철도 신규 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기반을 마련해 모든 국민이 보다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신용승 기자 credit_v@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