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채권은행 차입금 변제…대한항공 유상증자 납입대금 활용
부채비율 1000%p 감소·신용등급 BBB0로 상향
[마이데일리 = 황효원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13일 채권은행(산업은행·수출입은행) 차입금 1조400억원을 조기 상환한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날 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차입금 1조400억원을 조기 상환한다고 밝혔다. 오는 27일에는 기간산업안정기금 600억원도 변제해 총 1조1000억원 정책자금을 상환한다. 차입금은 채권은행과 기간산업안정기금이 보유하고 있던 영구전환사채 6800억원과 채권단에게 차입한 운영자금대출 4200억원이다. 상환 재원은 대한항공 유상증자 납입대금으로 유입된 자금이다.
이번 차입금 상환은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 완료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재무구조가 실질적으로 개선되는 첫 걸음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를 통해 부채비율을 1000%포인트 이상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올 3분기말 아시아나항공의 연결 기준 부채비율은 1847%로 높았으나 대한항공의 유상증자대금 유입 및 차입금 상환에 따라 700%대로 낮아질 전망이다.
유상증자로 인한 아시아나항공의 재무개선 효과는 신용등급 변화에서도 확인된다. 지난 12일 아시아나항공이 한국기업평가로부터 보유하고 있던 기업신용등급이 기존 BBB- 에서 BBB0로 1노치등급 상향됐다. 아시아나항공이 신용평가사로부터 BBB0 등급을 받은 건 2017년 이후 7년 만이다
앞서 대한항공은 2020년 11월16일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결의한지 4년여만에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내년 1월16일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해 신임 이사진을 선임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앞으로 약 2년의 준비기간을 거쳐 아시아나항공과 합병할 계획이다. 합병 과정에서도 정부기관 및 산업은행과 긴밀히 협의하며 진행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통합 후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중복 노선의 시간대를 다양화하고, 신규 노선에 취항함으로써 고객 서비스 선택의 폭을 넓힐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한항공은 공정거래위원회에 2025년 6월까지 양사간 마일리지 전환 비율을 보고하고 이후 면밀한 협의를 거쳐 고객 대상으로 고지할 계획이다.
황효원 기자 woniii@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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