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조종사 66% "둔덕 제거 및 평탄화 작업 필요" 응답
[마이데일리 = 심지원 기자]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이 국토교통부에 전국 7개 공항의 로컬라이저 둔덕 장애물을 철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둔덕 장애물은 지난해 12월 발생한 제주항공 참사에서 희생을 키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시설이다.
14일 조종사 노조 연맹은 "무안공항 제주항공 2216편 참사 발생 이후 한 달이 넘었음에도 아직까지 실질적인 철거작업이 이행되지 않고 있다"며 "개선 대책을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으나, 대규모 인명참사가 발생한 장애물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이 누락됐다"고 말했다. 이어 "예산 운영, 철거 계획 등 구체적이고 실질적 방안 부재하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조종사 노조 연맹이 국적사 조종사 142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 960명(66.1%)이 즉각적인 철거가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국내선 취항 기종 조종사 1011명 중 659명(65.1%)이 로컬라이저 안테나 둔덕 제거 및 평탄화 작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저비용항공사(LCC) 소속 조종사 566명 중에선 393명(69.4%)도 이같이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종사 노조 연맹은 국토부에 보낸 공문을 통해 로컬라이저 장애물을 먼저 철거하고, 단계적 시공을 통해 실질적인 안전 운항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로컬라이저 둔덕 등 장애물이 있는 곳은 전국 7개 공항이다. 로컬라이저 안테나가 필요한 정밀계기접근 대체 절차인 성능기반 항법 접근 절차가 운영 중이기 때문에, 악기상 상황을 제외하면 철거해도 정상 운영이 가능한 상황이다.
조종사 노조 연맹은 조류 충돌, 항공기 결함 등 엔진 정지 등 최악의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제주항공 참사와 유사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며 실질적인 안전 개선책 시행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7개 공항에 고경력자를 우선 배치하라는 지시 등을 고려하면 근본적인 원인 분석과 해결을 통한 안전 확보라는 목적보다는 시설 관리 부실 및 개선 책임 회피를 위한 전형적인 탁상 행정"이라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국토부에 로컬라이저 개선 테스크포스(TF), 항공안전혁신위 등 정부 주도의 안전협의체에 현장 전문가 참여도 요청했다.
심지원 기자 sim@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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