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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일리 = 김경민 기자]한 회당 제작비가 40원 억이 드는 프로그램이 있는 반면, 350만원이 드는 프로그램도 있다. 올해 케이블 채널 PP(Program Provider)들이 회당 제작비로 지출한 금액이다.
40억을 지출한 회사는 CJ E&M이다. 엠넷에서 지난해 치른 ‘Mnet Asian Music Awards’(이하 MAMA)는 케이블 업계 뿐만 아니라 한국 미디어 업계의 공룡 시상식 중 하나로, 회당 40억 이상이 들어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350만원의 제작비를 지출한 회사는 너무나 많다. A 케이블 채널의 효자 프로그램으로 지목되는 한 프로그램은 이 적은 금액으로 MC출연료, 작가 월급, 직원 식대 등 모든 것을 해결한다. 그런데 시청률은 몇 천만원을 투자한 프로그램과 비교해 뒤지지 않아 내부에서 칭찬을 받고 있다.
종편 채널의 출범 이후 방송가는 무한 경쟁의 시대를 맞이 했다. 더 없이 넓어진 프로그램의 선택으로 연예인의 몸값은 급상승했고 외주제작사들 또한 호기를 맞았다. 하지만 이런 시장의 변화가 지상파 방송사와 기존 케이블 채널에는 좋게 작용하고 있지 못하다.
수신료를 받는 KBS와 MBC야 그렇다 치지만 민영방송인 SBS와 일부 케이블 채널은 당장 종편의 거센 후폭풍을 받고 있다. 프로그램당 할당된 광고띠를 채우지 못해 당장 제작비 축소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특히 케이블 채널의 경우 그 정도가 심하다. 한 복수 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한 케이블사의 재무 관계자는 “당장 광고 수입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줄고 있는 상태다. 광고 단가도 떨어졌을 뿐더러 일부 인기없는 프로그램의 경우 타 프로그램에 들어온 광고를 염가로 돌려서 막고 있는 상황이다”고 전했다.
상황이 이렇자 케이블 업계는 두 가지 방향으로 생존 경쟁에 나섰다. 대폭적인 투자 혹은 예산의 감액이다.
CJ E&M의 경우 대대적인 투자에 나선 케이스다. KBS 출신의 이명한 PD를 비롯해 김석현 PD와 작가들을 대거 영입했다. 타 케이블사에서 뽑아간 인재만 부지기 수다.
이 같은 투자는 일부 성과를 낳고 있다. 김석현 PD의 ‘코미디 빅리그’는 케이블 업계에서 경이로운 시청률인 5%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MAMA’와 효자 프로그램 ‘슈퍼스타K’ 뿐만 아니라 장진 감독을 영입한 ‘SNL코리아’, 이경규, 김구라의 특급 MC를 내세운 ‘화성인 바이러스’, 한국판 ‘탑기어 코리아’ 등 지난해 하반기부터 자체제작에 힘을 쏟고 있다.
CJ E&M의 경우 대대적인 투자를 감행 했지만 타사의 경우 그렇지 못하다. 기존 프로그램 유지 혹은 ‘본전치기’는 할 수 있는 미드 수입에 중점을 두고 있다.
Y-STAR와 코미디TV, 드라맥스, AXN을 보유한 CU미디어의 경우 ‘식신로드’, ‘얼짱시대’ 등을 제외한 자체 제작 프로그램의 경우 대폭 줄인 상태다. 새로 론칭한 AXN의 경우 미드 전문 방송이다.
패션앤과 채널뷰, E채널, 스크린 등을 보유한 티캐스트의 경우에도 지난해 자체제작 드라마 ‘여제’로 아쉬움을 남긴 이후 자체제작 프로그램 얘기가 나오고 있지 못한데다 킬러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지 못하다.
한 케이블 제작 관계자는 “제작비가 줄어들다 보니 신규 투자에 엄두를 내고 있지 못하다. 케이블의 경우 지상파와 달리 수익성이 보장되야 하는데, 제작비를 투입한 작품이 실패할 경우 목소리를 내고 있지 못하다”고 실상을 전했다.
물론 시청률은 제작진과 경영진의 촉각을 곤두세우게 하는 지표다. 시청률로 케이블이 존재할 수 있는 광고가 갈린다. 종편의 출범으로 가뜩이나 좁은 광고가 갈려버린 현 상황에서 케이블 채널에 대대적인 투자를 바란다는 것은 모험일 수도 있다.
하지만 tvN 채널 출범 후 천문학적인 돈을 투자하면서도 수익을 내지 못하던 CJ E&M의 경우 프로그램 퀄리티에 대해 지상파와 맞먹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 케이블사 PD는 “수십억을 들여 지상파 재방송권을 사왔는데, 제작비를 줄여가면서 그런 거액을 재방송 구입에 사온 회사의 방침이 아쉽다”고 토로할 정도다. 과거에는 케이블 채널이 지상파 방송의 재방송으로 재미를 본 적이 있다. 하지만 그런 채널은 영원히 ‘재방송 채널’로 밖에 인식될 수 밖에 없다.
과감한 투자로 지상파와 경쟁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느냐, 아니면 지키기에 급급해 작은 성공에 안주할 것인가? 그것은 요즘 케이블 업계의 딜레마다.
[사진 = 2011 MAMA에서 3관왕을 차지한 슈퍼주니어]
김경민 기자 fender@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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