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표 다량구매하는 한류팬들, 씁씁한 日개봉 한국영화의 현실
지난 주말 소지섭의 광팬인 한 일본인 지인에게 영화표를 선물 받았다. 6월 30일 개봉한 소지섭 주연 영화 '오직 그대만(ただ君だけ)'의 영화표 2장이다.
친한 사이인지라 감사하게 받았지만, 조금은 신경 쓰이는 이야기를 들었다. 꼭 일주일 안에 가서 보라는 단서를 달았기 때문이다.
이유인즉 "영화가 영화관에 오래 걸리느냐 마냐는 일주일 흥행성적에 좌우되기 때문에 일주일이 넘어가면 개봉관을 찾기가 어려울지도 모른다"는 것이었다.
이 말을 듣는 순간 씁쓸함이 밀려왔다. 한국 드라마가 아침부터 저녁까지 공중파를 장악하고 있고 K-POP을 필두로 한 한국 연예인들이 최정상급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지금, 일본에서 유독 한국 영화만 맥을 못 추고 있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녀가 산 영화 티켓은 무려 10장. "친구들에게 선물도 하고 좋아하는 소지섭을 도울 수 있는 일석이조의 일"이라며 자신의 뿌듯한 마음을 표현했지만, 영화표가 비싸기로 유명한 일본이다. 한 장 1,300엔이라는 액면가로 계산해도 1만 3천 엔, 우리 돈으로 15만 원이 훌쩍 넘는 금액.
열렬한 팬심(心)에 탄복할 수 있는 장면이지만, 현재 일본에서 한국 영화는 이 같은 팬들의 원조(?)가 없이는 버티지 못하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는 우울한 이야기이기도 했다.
사실 최근 일본에서 개봉한 한국영화 중 이렇다 할 흥행 성적을 거둔 작품이 거의 없다. 올 초 장근석이 주연한 영화 '너는 펫', 그리고 장동건과 오다기리 조가 포진한 '마이웨이'의 성적을 보면 한국영화의 일본 부진을 확인할 수 있다.
마케팅비용까지 합쳐 약 300억 원이라는 자금이 투여된 마이웨이의 경우, 일본 개봉 당시 300개가 넘는 스크린을 가지고 시작했다. 오랜만에 등장한 블록버스터급 스케일에 관심이 집중됐고 장동건과 강제규 감독이 일본으로 직접 넘어와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쳐 영화 흥행에 대한 기대감을 한층 높였다.
그러나 결과는 참패. 개봉 3주차까지 누적 흥행수입이 2억을 간신히 넘긴 정도다. 4주차 이후에는 일본박스오피스 10에서 사라졌고 영화관에서 조용히 퇴장했다.
마이웨이에 비하면 작은 규모였지만, 흥행 기대 면에서는 '너는 펫'이 월등했다. 한류의 선봉장으로 우뚝 선 장근석이 주연한 영화였기 때문이다. 주연 배우 장근석과 김하늘이 오사카와 도쿄를 오가는 전력을 다한 프로모션으로 일본에서의 반응도 상당했다.
그러나 결과는 마이웨이와 같은 수순을 밟아야 했다. 개봉 2주차까지 15만 명 정도의 관객동원에 그치더니 3주차부터는 일본박스오피스 10위권 밖으로 밀려나 이후의 성적을 조회할 수 없었다.
두 영화 모두 채 한 달도 영화관에 걸려있지 않았다는 이야기다. 영화표를 선물하면서 "꼭 이번 주 안에 가서 보라"는 그녀의 당부가 괜한 당부가 아니었다.
일본에서 한국영화의 흥행기록을 살펴보면 한국영화의 부진이 더욱 선명해진다. 2004년까지 거슬러 올라가지 않으면 흥행작다운 흥행작을 찾아보기 힘든 지경이다.
위에 표는 역대 한국영화 흥행 랭킹이다. 4위를 제외하고는 모두 7~8년 전 작품. '사요나라 이츠카'의 경우 2010년도 작품으로 모처럼 흥행에 성공했지만,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 원작에 일본 배우가 주연이라 한국영화로 넣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순수 한국 작품으로 최근 흥행작은 2005년에 제작된 '내 머릿속의 지우개'이며 베스트 10에도 2005년 이후에 제작된 작품은 보이지 않는다. 심하게 표현하면 8년 동안 한국영화가 일본에서 죽을 쑤고 있다는 뜻이 된다.
사정이 이런데 팬심이 강하기로 유명한 일본 팬들이 가만히 지켜보지 않는 것도 수긍이 간다.
영화 '오직 그대만'의 영화표를 건넨 그녀는 소지섭의 일본 공식 팬카페 '드림제이'의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그녀의 말을 빌리면 10장은 약과라고 한다.
"요즘 한국영화가 좋지 않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있다. 나처럼 10장 정도는 보통이고 일부이기는 하지만 40~50장을 샀다는 팬의 글도 본 적이 있다. 적은 부담은 아니지만, 이게 팬으로서의 의리라고 생각한다. 즐겁기도 하다"
의리라고는 말하고 있지만, 한국인 입장에서는 동정을 받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이전에 장근석의 광팬인 한 일본인에게 "장근석의 '너는 펫'이 개봉했을 당시 한 사람이 5장인가 그 이상 샀을 경우 장근석과 관련된 상품을 준다는 홍보를 해 그만 사버린 기억이 있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은 기억이 있다. 당시에는 그냥 웃어넘겼는데 소지섭 영화 사재기 현상(?)을 전해 들은 지금은 그냥 웃을 일이 아니었음을 알게 됐다.
왜 최근 한국영화가 일본에서 실패를 거듭하고 있는지 더욱 자세히 들여다볼 필요는 있다. '현지화 전략이 부족하다', '프로모션이 미약하다', '사회성 짙은 한국영화만의 특징이 방해된다' 등등 여러 가지 문제점도 그동안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K-POP이나 드라마라도 충분하다는 거만함 때문일까? 이 문제를 공론화하고 고민하려는 모습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위의 '너의 펫'의 경우처럼 오히려 일본인들의 두터운 팬심을 이용한 프로모션만이 들려온다.
신신당부를 받고 건네받은 영화표를 들고 도쿄 시나가와에 있는 영화관에서 '오직 그대뿐'을 관람했다. 평일이기는 했지만, 영화관 안은 나를 포함해 모두 16명이 앉아있었다. 뜨거운 팬심으로 버티기에는 메워야 할 자리가 너무 커 보여 씁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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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경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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