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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일리 = 김경민기자]서울시가 청소년 건강 보호를 위해 술 광고에 아이돌 연예인 모델 기용을 자제할 것을 촉구했다. 시는 이 같은 권고조치를 따르지 않을 경우 세무조사를 요청하겠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주류 제조사와 연예기획사, 광고 제작사에 오는 18일 공문을 발송해 10대 들에게 인기가 있는 아이돌만은 주류 광고에 출연하지 않도록 자제해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17일 발표했다.
시는 대한보건협회와 닐슨미디어리서치의 광고현황 조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올해 1~11월 지상파 TV, 라디오, 신문 등에 주류 광고가 하루 평균 574건, 총 18만9566건 이뤄졌다고 전했다. 이 중 93.9%가 맥주광고였고, 광고매체는 케이블TV가 85%(16만1147건)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시는 주류 광고를 통해 자주 노출되는 연예인 22명 중 17명(72%, 중복 제외)이 아이돌인 환경도 청소년들에게 적지 않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고 밝혔.
10대들의 우상인 아이돌이 주류 광고에 출연하면 청소년들이 술에 대한 위험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오히려 좋은 이미지로 인식할 우려가 있다는 것이 시의 설명.
시는 자율규제 활동이 형식적이거나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청소년 보호에 해가 되는 지나친 광고를 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수입 누락, 광고로 인한 부당 이득, 부당 지출 부분 등에 대해 국세청에 세무조사를 요청할 방침이다.
서울시의 이 같은 방침에 지나친 월권행위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반대가 우려된다. 또, 시가 정한 아이돌 기준이 ‘청소년들에게 인지도가 높아 영향력이 있고, 우상화되고 있는 연예인’이라는 모호한 면이 있어 확대해석이 가능하다는 지적 또한 나오고 있다.
김경민 기자 fender@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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