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 로그인
  • 회원가입
  • 경제금융
  • 산업IT
    • 산업
    • IT/과학
    • 중소기업
    • 자동차
  • 라이프
    • 생활일반
    • 제약바이오
    • 패션뷰티
    • 여행레저
  • 연예
    • 방송
    • 영화
    • 음악
    • 해외연예
    • 일반
  • 프로야구
    • 야구
    • 해외야구
  • 해외축구
    • 해외축구
    • 축구
  • 스포츠
    • 배구
    • 농구
    • 골프
    • e스포츠
    • 격투기
    • 스포츠종합
  • 사진/영상
    • 연예
    • 스포츠
    • 경제산업
    • 영상
  • 랭킹빌더
  • 다음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유튜브 공유
  • 검
검색
마이데일리 메뉴닫기
  • 최신기사

  • 경제금융

  • 산업IT

    • 산업
    • IT/과학
    • 중소기업
    • 자동차
  • 라이프

    • 생활일반
    • 제약바이오
    • 패션뷰티
    • 여행레저
  • 사회

    • 사회일반
    • 지역
    • 보건
  • 연예

    • 방송
    • 영화
    • 음악
    • 해외연예
    • 일반
  • 스포츠

    • 배구
    • 농구
    • 골프
    • e스포츠
    • 격투기
    • 스포츠종합
  • 프로야구

    • 야구
    • 해외야구
  • 해외축구

    • 해외축구
    • 축구
  • 화제

  • 오피니언

  • 기자연재

  • 사진/영상

    • 연예
    • 스포츠
    • 라이프
    • 영상
  • 돈버는퀴즈

  • 랭킹빌더

세계

올해 日수퍼에서 가장 잘 팔릴 물건은?

시간2013-01-14 10:49:10 성보경 기자
  • 0
  • 가
  • 가
  • 카카오톡에 공유하기카카오톡
  • 페이스북에 공유하기페이스북
  • 트위터 공유하기트위터
  •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URL복사
  •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네이버블로그
URL복사

2013 日소비시장, 저출산 고령화 따른 인구구조 변화 반영된다

2013년 일본 소비시장은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가 크게 반영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니혼케이자이 신문이 슈퍼마켓 식품 담당 바이어 153명, 생활용품 담당 바이어 141명을 대상으로 제품군별 2013년 시장 규모에 대해 확대(2점), 약간 확대(1점), 현상 유지(0점), 약간 축소(-1점), 축소(-2점)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일본 슈퍼마켓 바이어들이 전망하는 블루오션을 발표했다.

식품시장에서는 무알코올 음료, 요구르트, 인스턴트 라면류, 전자레인지·레토르트 식품 소비가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되었으며, 생활용품시장에서는 성인용 기저귀와 치아 관련 상품 등 시니어 관련 시장이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알코올 음료는 3년 전 개발 당시부터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올해도 작년에 이어 시장 확대 예상순위 1위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아사히(드라이제로), 삿포로(흑맥주 맛), 산토리(논아루키분(のんある気分)) 등 신제품이 속속 등장하면서 활발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고평가의 이유로는 무알코올 음료의 경우 다양한 신제품 출시와 적극적인 판촉 등이 펼쳐지고 있지만 다른 음료시장은 전반적 분위기가 침체돼 있어 성장의 여지가 높지 않다는 점을 근거로 들고 있다.

▲ 산토리 - 논아루키분 ©JPNews

다음으로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매년 높아지면서 기능성 요구르트가 작년 4위에서 올해 2위로 상승했다. 관련기업들은 시장 장악력을 높이기 위해 특색 있는 상품들을 내놓으면서, 2012년 메이지가 판매를 시작한 기능성 요구르트 ‘R-1’, ‘LG21’이 크게 히트한 바 있다. 바이어들은 소량 포장, 소비자의 기호에 맞춘 상품 개발이 계속되면서 요구르트 시장 규모를 점차 확대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일본 소비시장은 고령화로 노부부 2인 세대, 1인 가구 등 세대구조의 변화에 따라 집에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라면류, 전자레인지·레토르트 인스턴트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동양수산(東洋水産)의 ‘마루짱세이멘(マルちゃん正麺)’, 닛신식품(日淸食品)의 ‘닛신라오(日淸ラ王)’ 등 각 식품 메이커들도 라면을 개발해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

▲ 인스턴트 라면 - 왼쪽부터 마루짱세이멘, 라오 ©JPNews

한편, 장기 디플레이션에 따른 단가 하락 경향 속에서 신선한 재료를 맛볼 수 있는 고가 인스턴트식품도 인기를 끌 것으로 분석되면서, 인스턴트 식품시장의 양극화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고 바이어들은 전망하고 있다.

식품시장에서 축소가 예상되는 품목은, 무알코올 음료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대체상품인 일본술(니혼슈)과 맥주시장이 대두되고 있으며, 또한 고령층의 건강이 2013년 키워드가 되면서 건강과 상대적으로 연관성이 낮은 식용유, 껌의 수요가 축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생활용품 시장에서는 고령인구 증가와 더불어 액티브 시니어(활동적으로 취미생활과 일을 병행하는 노인층)가 증가하면서, 이러한 층을 중심으로 요실금용 성인용 기저귀, 압도적 1위를 차지하면서 관련 상품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다음으로 치아 건강에 관심이 많은 고령자가 증가함에 따라 2위 틀니 관련 상품, 3위 치약·칫솔, 4위 구강청정제가 상위권 차지, 라이온(Lion)은 작년 9월 치근에 고름이 괴는 것을 예방하는 고기능 치약 ‘덴토헤루스(デントヘルス)’ 발매를 통해 큰 인기를 끈 바 있다.

▲ 기능성 치약 덴토헤루스 ©JPNews

고령자와 함께 확대되는 애완동물용 시장에서는 홀몸노인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외로움을 달래줄 수 있는 애완동물 관련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가처분소득이 높은 고소득 노인층을 중심으로 고급 애완동물용 식품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반대로 생활용품 시장에서 축소가 예상되는 품목을 살펴보면, 저출산으로 유아용 기저귀 시장이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며, 헤어 스타일링 제품·염색약 등 헤어 관련 상품의 시장도 축소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본 소비시장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기업의 전략은 일본에 없는 것을 차별화한, 특색 있는 제품진출을 통한 '고품질 중가'로 승부를 겨뤄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제품은 저가'라는 인식은 10년에 걸친 한류 열풍을 통해 점점 바뀌고 있다. 최근 2~3년 사이 식품·화장품 분야에서 히트상품이 속속 등장하며 일본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이미지업이 됐다. 따라서 '고가 제품보다 저렴하지만 품질이 뛰어난', '저가보다 가치 있는' 제품으로 진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면, 한국 소비자들에겐 보편적이고 일상적인 제품 중 일본에 없는 제품 들이 진출을 노려볼 만하다. 한국에서는 이가 약한 노인·환자를 위한 죽 문화가 크게 발달했고, 특히 간편 조리가 가능한 인스턴트 죽이 보편화해 있다. 일본은 죽 문화는 있지만 인스턴트 시장이 아직 성숙해 있지 않다.

생활용품에 한방 원재료를 첨가해 건강을 강조한 제품 역시 일본 소비자들에게 생소할 수 있다. 이처럼 건강(웰빙)을 강조하거나 시니어층을 타깃으로 하는 제품 중 한국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제품도 2013년 일본 시장에서 잘 팔릴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는 JP뉴스가 제공한 것입니다. 기사의 모든 권한과 책임은 JP뉴스에 있습니다>

성보경 기자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 썸네일

    '장근석 닮은꼴' 이홍기, "근석이형 실물 첫 영접" 귀여운 막내 모드

  • 썸네일

    개그맨 이상호, 투표 날 '공평한' OOTD "내가 창피해? 나도 창피해"

  • 썸네일

    ‘장윤정♥’ 도경완, 딸 도하영 탕후루 먹방에 “윤정 언니 탕후루 맛나게 드시네”

  • 썸네일

    홍진경, 빠르게 고개 숙였다.. 정치색 논란에 "어리석은 잘못.. 진심으로 사과"

댓글

등록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 방탄소년단·봉준호, 출구조사 카운트다운서 등장…"한 걸음 더 나아가자" [제21대 대선]

  • 이영지, 화장 전후 '갭 차이'…호위무사에서 '섹시' 공주로 신분 상승↑

  • 홍진경, 빠르게 고개 숙였다.. 정치색 논란에 "어리석은 잘못.. 진심으로 사과"

  • 이병헌, 알고 보니 '연프' 중독? '나는 솔로' 맨날 봐…"리얼하다 리얼해"

  • 김응수, 할리우드 영화 찍다 엎고 들어올 뻔…"결국 모든 스태프 기립 박수"

베스트 추천

  • '장근석 닮은꼴' 이홍기, "근석이형 실물 첫 영접" 귀여운 막내 모드

  • 개그맨 이상호, 투표 날 '공평한' OOTD "내가 창피해? 나도 창피해"

  • ‘장윤정♥’ 도경완, 딸 도하영 탕후루 먹방에 “윤정 언니 탕후루 맛나게 드시네”

  • 홍진경, 빠르게 고개 숙였다.. 정치색 논란에 "어리석은 잘못.. 진심으로 사과"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기사

  • 초6 男학생, 女교사에 중요부위 노출

  • 70kg 감량 후 급사과한 방송인, 왜?

  • 입마개 안 한 개에 물린 초등2학년 딸

  • 방송에서 훌러덩 퍼포먼스 펼친 대세여돌

  • 틈만 나면 뽀뽀한다는 연예인 잉꼬부부

해외이슈

  • 썸네일

    역대급 반전 ’식스센스‘ 아역배우 충격 근황, 어떤 처벌 받았나[해외이슈]

  • 썸네일

    71살 성룡 “지난 64년간 매일 훈련, 지금도 대역 없이 액션연기”[해외이슈]

기자 연재

  • 썸네일

    적으로 만난 '완벽했던 배터리' …타석과 마운드에서 터져 나오는 웃음은 못 참아 [곽경훈의 현장]

  • 썸네일

    김치피자탕수육 같은, 따끈한 '하이파이브' [강다윤의 프리뷰]

인터뷰

  • 썸네일

    '하이파이브' 안재홍 "후속편 나오면, 쫄쫄이도 입고 망토 두를게요" [MD인터뷰](종합)

  • 썸네일

    '소주전쟁' 이제훈 "수술 후 '막 살겠다' 했는데…하루도 못 쉬어" [MD인터뷰③]

  • 썸네일

    이제훈 "'시그널2' 조진웅·김혜수와 재회, 시청자 기대 충족할 것" [MD인터뷰②]

  • 썸네일

    '소주전쟁' 이제훈 "유해진, 사랑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또 만나고파"[MD인터뷰①]

  • 회사소개
  • 고객센터
  • 광고·제휴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사이트맵
  • RSS 서비스
마이데일리

등록번호 : 서울 아00063 | 등록일 : 2005년 9월 15일 | 발행일자 : 2004년 11월 29일 | 발행·편집인 : 이석희
청소년 보호 책임자 : 김민희 마이데일리(주) 서울시 중구 을지로 11길 15, 408호 마이데일리 (수표동, 동화빌딩)(우: 04543)
편집국대표전화 : 02-785-2935 | 전략기획실대표전화 : 02-785-2932
마이데일리의 모든 콘텐츠(사진,영상,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자동화된 수단(로봇·봇, 스크래퍼 등)을 이용한 수집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