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구
[마이데일리 = 윤욱재 기자] GS칼텍스는 도드람 2019-2020 V리그 여자부 최종 2위(18승9패)로 마치며 두 시즌 연속 상위권 성적을 달성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리그가 조기 종료돼 포스트시즌을 치르지 못했지만 시즌 내내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았고 팀 성적에서 공격종합 1위, 서브 1위, 세트 1위, 블로킹 2위, 리시브 2위, 디그 4위 등을 기록해 다음 시즌을 더 기대하게 했다.
또한 GS칼텍스는 팬들의 뜨거운 관심에 보답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 및 마케팅 활동을 펼치며 그 성원에 보답하고자 꾸준한 노력을 하며 프로배구 마케팅 선두주자다운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차상현 감독은 "한 시즌 동안 응원해 주신 팬들에게 감사하다. 아쉽게 마무리됐지만 다음 시즌이 또 있다고 생각한다. 준비 잘 해서 팬들에게 사랑 받는 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아무쪼록 건강 유의하시고 건강한 모습으로 코트에서 뵙기를 기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주장 이소영은 "갑작스럽게 이렇게 시즌이 끝나서 아쉬운 것도 있다. 하지만 응원해 주신 팬들께 정말 감사하다. 다들 코로나 바이러스 조심하시고 다음 시즌 더 준비된 모습으로 찾아 뵙겠다"라고 전했다.
구단 관계자는 "팬 출정식을 시작으로 팬들과 함께 시작한 2019-2020시즌을 팬들과 함께 끝내지 못해 아쉽다. 2020-2021시즌에는 더욱 발전된 기획과 활동들로 팬 여러분을 찾아 뵙겠다"며 다음 시즌 준비를 더욱 잘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GS칼텍스는 올 시즌 2회 만원관중을 달성했다. 코로나19 악재로 홈 2경기를 개최하지 못했지만 평균관중 3,215명이 입장해 여자부 구단 중 관중수 1위를 차지했다. 작년 2,914명보다 약 10%(+314명) 증가해 인기 구단임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GS칼텍스는 팬들의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매 홈경기 버스킹 공연, 트론댄스, 선수 Day 등 다른 콘셉트의 홈 경기로 관중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제공했다.
GS칼텍스는 온라인(SNS)을 활용해 다른 어떤 팀보다 팬들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유투브, 아프리카TV, 그리고 네이버TV 등 다양한 채널을 동시 운영해 젊은 팬층 확대와 쌍방향 소통에 주력했다. 특히 유튜브의 경우, KOVO소속 13개 구단 중 최대 회원 수 (2.49만)를 확보하고 있고 작년 시즌 대비 400% 이상 성장했으며 평균 조회수 2만 7,482회나 달성했다. 무관중 경기, 시즌 중단 기간에 '응원단과 함께하는 편파 중계', '선수단 라이브 방송' 등 온라인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팬들의 궁금증을 해소시켰다.
GS칼텍스는 배구를 좋아하는 모든 팬들을 위해 다양한 오프라인 활동으로 아마추어 배구를 지원하고 있다. 배구 저변 확대 및 건전한 여가활동 정착을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인 대학생 아마추어 배구대회 '서울V컵'을 서울시설공단과 함께 2015년부터 5년째 운영 중이며 지금까지 약 1,500명이 참가했다. 그리고 학생과 주부들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 배구 클리닉'도 운영하고 연간 약 1,000명이 참가할 정도로 많은 참여도를 보이 고 있다. 이 또한 2015년부터 시행했으며 서울 지역과 홈 경기장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배구 저변 확대 목적으로 GS칼텍스 배구단 OB 멤버인 장윤희 코치와 박수정 코치가 클리닉을 운영 중이다. 마지막으로 GS칼텍 스는 연고지 유소년 저변 확대를 위해 초·중학생 대상 '키 크기 배구교실'을 운영 중이며 배구교실은 장충체 육관 내 보조체육관에서 진행하고 있다.
이 모든 배구 저변 확대를 위한 활동에는 GS칼텍스 선수들이 직접 참여하고 있다. 다양한 나이대의 배구 팬 들에게 배구를 접할 기회를 제공하며 프로배구 남녀 구단 중 가장 모범적인 홈 경기 운영 및 온∙오프라인 활동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사진 = GS칼텍스 제공]
윤욱재 기자 wj38@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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