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본, 집배원 노조 혹서기 대응 미비 비판에 “온열질환 예방에 11억원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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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공공운수노조 전국민주우체국본부 기자회견

/구현주 기자
/구현주 기자

[마이데일리 = 구현주 기자] 우정사업본부가 혹서기 대응이 미비하다는 집배원 노조 주장에 대해 올해 온열질환 예방과 폭염 대응 활동에 11억원을 투자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반박했다.

23일 공공운수노조 전국민주우체국본부는 오전 10시 서울 용산구 서울역 광장에서 ‘집배관복지법 입법쟁취 서명운동 전개 기자회견’을 열며 ‘집배원의 안전 기본에 관한 법률(집배관보건안전및복지기본법)’ 제정을 촉구했다. 이날 이들은 △집배관 복지법 제정 △기후위기 집배원 작업중지권 확대 등을 주장했다.

이에 우본은 설명자료를 배포하고 “6월부터 9월 말까지 ‘여름철 종사원 안전 및 건강 특별관리 기간’을 지정해 집배원, 물류종사원 등 폭염 취약 직원에 대한 단계별 대응 프로세스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며 “올해는 작년 대비 2배인 11억원을 투자해 생수, 식염포도당, 쿨토시 등을 지급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폭염 대응 프로세스에 따라 집배원 스스로 기상 특보에 맞춰 집배업무 정지 등으로 온열질환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고, 물류센터는 실내온도와 습도 등을 수시로 체크해 휴식시간 확대 등 시원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에 근무하도록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각 우체국별로 정기적 온열질환 예방 안내메시지 발송, 아이스크림 등 여름나기 간식 지원, 안전검문소 운영, 안전수칙 준수 캠페인 전개 등을 시행 중이다.

우본 관계자는 “노조가 주장하는 집배관 복지법은 소방관, 경찰관 등 타 위험직무 공무원과 민간 유사서비스 직종(라이더, 택배원)과 형평성 등을 고려할 때 사회적으로 충분한 논의와 합의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구현주 기자 winter@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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