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 로그인
  • 회원가입
  • 경제금융
  • 산업IT
    • 산업
    • IT/과학
    • 중소기업
    • 자동차
  • 라이프
    • 생활일반
    • 제약바이오
    • 패션뷰티
    • 여행레저
  • 연예
    • 방송
    • 영화
    • 음악
    • 해외연예
    • 일반
  • 프로야구
    • 야구
    • 해외야구
  • 해외축구
    • 해외축구
    • 축구
  • 스포츠
    • 배구
    • 농구
    • 골프
    • e스포츠
    • 격투기
    • 스포츠종합
  • 사진/영상
    • 연예
    • 스포츠
    • 경제산업
    • 영상
  • 랭킹빌더
  • 다음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유튜브 공유
  • 검
검색
마이데일리 메뉴닫기
  • 최신기사

  • 경제금융

  • 산업IT

    • 산업
    • IT/과학
    • 중소기업
    • 자동차
  • 라이프

    • 생활일반
    • 제약바이오
    • 패션뷰티
    • 여행레저
  • 사회

    • 사회일반
    • 지역
    • 보건
  • 연예

    • 방송
    • 영화
    • 음악
    • 해외연예
    • 일반
  • 스포츠

    • 배구
    • 농구
    • 골프
    • e스포츠
    • 격투기
    • 스포츠종합
  • 프로야구

    • 야구
    • 해외야구
  • 해외축구

    • 해외축구
    • 축구
  • 화제

  • 오피니언

  • 기자연재

  • 사진/영상

    • 연예
    • 스포츠
    • 라이프
    • 영상
  • 돈버는퀴즈

  • 랭킹빌더

경제

네이버, 주가·매출 동반 부진에 ‘광고상품 개편’으로 돌파 시도

시간2023-09-14 17:12:47 구현주 기자 winter@mydaily.co.kr
  • 0
  • 가
  • 가
  • 카카오톡에 공유하기카카오톡
  • 페이스북에 공유하기페이스북
  • 트위터 공유하기트위터
  •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URL복사
  •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네이버블로그
URL복사

시가총액 36조원으로 1년 전보다 25조원 증발
광고관리 플랫폼 개편, 신규 상품 등 활력 모색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지난달 24일 DAN 컨퍼런스에서 발언하고 있다./네이버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지난달 24일 DAN 컨퍼런스에서 발언하고 있다./네이버

[마이데일리 = 구현주 기자] 네이버가 상반기 광고매출 부진과 주가 정체 등을 타개하고자 광고상품 개편에 나선다. 1조원을 투입한 생성형 AI(인공지능) 공개 후 반응도 시원찮기에, 하반기 매출이 더 중요하다.

14일 기준 네이버 시가총액은 36조9931억원으로 작년 1월 61조6824억원과 비교하면 25조원가량이 증발했다. 전반적인 투자심리 위축과 경기 불확실성 증대 등이 원인이다.

네이버는 지난달 24일 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X’ 공개로 주가 상승을 기대했지만 주가 부양 효과가 미미했다.

이에 광고 매출을 높이고자 광고관리 플랫폼 개편과 신규 상품 출시 등에 힘쓰고 있다. 하반기 경영실적에 따라 주가 상승을 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내달 11일 네이버는 ‘네이버 통합 광고주센터’를 공개한다. 네이버 통합 광고주센터는 검색광고,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합 운영하는 계정 관리 서비스다.

그간 네이버 광고주는 검색광고와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관리용 계정을 각각 개설해 사용했다. 내달부터 네이버는 기존 네이버 아이디로 통합회원 가입을 지원하고, 아울러 광고효과 통합 분석도 제공키로 했다.

내달 11일 네이버는 ‘네이버 통합 광고주센터’를 공개한다. /네이버
내달 11일 네이버는 ‘네이버 통합 광고주센터’를 공개한다. /네이버

신규 디스플레이 광고도 이달 초 선보였다. 현재 네이버는 신규 디스플레이 광고 ‘쇼케이스 광고’를 시범 서비스 중이다.

쇼케이스 광고는 네이버 앱(애플리케이션) 콘텐츠판에 영상 게시 형태로 게재되는 광고다. 주요 광고주는 삼성전자,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케이뱅크 등 대기업이다. 정식 출시일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네이버 관계자는 “기존에는 검색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를 이원화했지만 실제 관리주 의견 등을 종합해 통합 광고주센터를 준비했다”며 “보통 대기업에서 디스플레이 광고를 많이 집행하지만 대개 효율성에 맞게 여러 광고상품을 적절히 집행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 입장에서 검색·디스플레이 광고는 매출 비중이 높은 핵심 사업이지만,  동시에 성장이 정체된 레드오션이다.

올해 상반기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은 409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다. 검색·배너광고 등 서치플랫폼 부문 전체 매출은 1조7622억원으로 전년 대비 0.4% 증가하는 데 그쳤다.

4분기에도 네이버는 생성형 AI 접목 등으로 광고 서비스를 개편해 효율성 제고에 힘쓸 전망이다. 

김진구 키움증권 연구원은 “사용자 피드백을 보정한 광고 카피와 전략 수정 등 AI가 실질적 대행사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플랫폼이 대행사를 포괄하는 업무를 수행하기에 이는 동사 대행수수료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구현주 기자 winter@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 썸네일

    유리, 제주댁으로 완벽 변신…고사리 따는 제주 일상

  • 썸네일

    이영지, 화장 전후 '갭 차이'…호위무사에서 '섹시' 공주로 신분 상승↑

  • 썸네일

    '출산 발언' 이미주, 새로운 남친 생겼나?…'여친짤' 사진에 송범근 후회하겠네!

  • 썸네일

    '사망설 비웃듯' 고현정, 유리창 너머 스쳐간 순간도 영화처럼 [MD★스타]

댓글

등록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 방탄소년단·봉준호, 출구조사 카운트다운서 등장…"한 걸음 더 나아가자" [제21대 대선]

  • '사망설 비웃듯' 고현정, 유리창 너머 스쳐간 순간도 영화처럼 [MD★스타]

  • 이영지, 화장 전후 '갭 차이'…호위무사에서 '섹시' 공주로 신분 상승↑

  • 일본→이란→다음은 한국? 홍명보호, 2026 WC 본선 직행 도전…6일 이라크와 격돌

  • '출산 발언' 이미주, 새로운 남친 생겼나?…'여친짤' 사진에 송범근 후회하겠네!

베스트 추천

  • '한지민 언니' 정은혜 작가, 이재명 캐리커처 공개...'남편 손 꼭 잡았다' [제21대 대선]

  • 유리, 제주댁으로 완벽 변신…고사리 따는 제주 일상

  • 이영지, 화장 전후 '갭 차이'…호위무사에서 '섹시' 공주로 신분 상승↑

  • 박해미, 대놓고 파란색 옷 입었다 “행복하세요”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기사

  • 초6 男학생, 女교사에 중요부위 노출

  • 70kg 감량 후 급사과한 방송인, 왜?

  • 입마개 안 한 개에 물린 초등2학년 딸

  • 방송에서 훌러덩 퍼포먼스 펼친 대세여돌

  • 틈만 나면 뽀뽀한다는 연예인 잉꼬부부

해외이슈

  • 썸네일

    역대급 반전 ’식스센스‘ 아역배우 충격 근황, 어떤 처벌 받았나[해외이슈]

  • 썸네일

    71살 성룡 “지난 64년간 매일 훈련, 지금도 대역 없이 액션연기”[해외이슈]

기자 연재

  • 썸네일

    적으로 만난 '완벽했던 배터리' …타석과 마운드에서 터져 나오는 웃음은 못 참아 [곽경훈의 현장]

  • 썸네일

    김치피자탕수육 같은, 따끈한 '하이파이브' [강다윤의 프리뷰]

인터뷰

  • 썸네일

    '하이파이브' 안재홍 "후속편 나오면, 쫄쫄이도 입고 망토 두를게요" [MD인터뷰](종합)

  • 썸네일

    '소주전쟁' 이제훈 "수술 후 '막 살겠다' 했는데…하루도 못 쉬어" [MD인터뷰③]

  • 썸네일

    이제훈 "'시그널2' 조진웅·김혜수와 재회, 시청자 기대 충족할 것" [MD인터뷰②]

  • 썸네일

    '소주전쟁' 이제훈 "유해진, 사랑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또 만나고파"[MD인터뷰①]

  • 회사소개
  • 고객센터
  • 광고·제휴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사이트맵
  • RSS 서비스
마이데일리

등록번호 : 서울 아00063 | 등록일 : 2005년 9월 15일 | 발행일자 : 2004년 11월 29일 | 발행·편집인 : 이석희
청소년 보호 책임자 : 김민희 마이데일리(주) 서울시 중구 을지로 11길 15, 408호 마이데일리 (수표동, 동화빌딩)(우: 04543)
편집국대표전화 : 02-785-2935 | 전략기획실대표전화 : 02-785-2932
마이데일리의 모든 콘텐츠(사진,영상,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자동화된 수단(로봇·봇, 스크래퍼 등)을 이용한 수집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