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네트워크 장비, 교체 후 테스트 진행
온라인 민원서비스 정부24 임시재개
[마이데일리 = 구현주 기자] 정부 행정전산망 ‘시도 새올행정시스템’ 장애 사태가 19일 사흘째로 접어 들었다. 정부는 월요일 20일 시스템 정상화를 목표로 복구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9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정부 행정전산망 서버와 네트워크 장비 등이 있는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 공무원과 민간 전문가 100여명이 투입돼 복구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그간 복구 인력은 전산망 장애를 일으킨 네트워크 장비 등을 교체했고, 여러 차례 시스템 점검과 테스트를 진행해 긍정적인 결과를 확인했다.
이에 따라 실제 민원 현장에서 문제가 재발하지는 않는지 등을 확인하고자 18일 시군구·읍면동 주민센터에서 현장 점검을 벌였다. 점검 결과는 양호했다.
또한 지자체 현장점검이 주민센터가 문을 닫은 토요일에 이뤄져 평일 대비 사용자 접속량이 현저히 적은 점을 고려해 시스템 정상화를 준비하고 있다.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인 정부24도 18일 임시 재개한 후 현재까지 별다른 문제 없이 원활하게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이와 별도로 현장에 투입된 IT(정보통신) 전문가는 교체한 네트워크 장비 등을 분석해 정확한 장애 원인을 밝히고 있다.
장애가 발생하기 전날인 16일 정보관리원에서 행정전산망 네트워크 장비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이 진행됐다. 이후 17일 오전 전산망 사용자 인증과정에 문제가 생기며 접속이 이뤄지지 않았고, 공무원들이 전산망을 사용하지 못하면서 민원서류 발급이 전면 중단됐다.
미국 출장 중 조기 귀국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18일 밤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이상민 장관은 “민간전문가와 함께 장애 원인으로 추정되는 네트워크 장비를 포함해 모든 장애 원인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그 결과를 국민께 투명하게 알려야 한다”며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민원서류 발급 장애에 따른 임시발급 방안을 마련하고, 전국 민원실에 빠짐없이 안내하여 국민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현주 기자 winter@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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