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날마다 진화하는 AI 기술로 인해 복잡한 환경을 능숙하게 탐색할 수 있게 되면서 마케팅 컨설팅 부문에서 AI 기술이 혁신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이 칼럼은 생성적 AI(인공지능), 특히 챗GPT가 마케팅 컨설팅 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현장의 글이다. 향상된 데이터 분석, 고객 행동 예측, 콘텐츠 생성으로 생성 AI가 어떻게 전통적인 마케팅 접근 방식을 재정의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자 한다. 이를 통해 고객 행동에 대한 보다 정확한 예측이 가능해지고 마케팅 담당자라면 AI활용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미래 전략을 짤 수 있다. <편집자주>
[윤성임 디지털융합교육원 부원장] 최근 AI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마케팅 컨설팅 분야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생성형 AI는 데이터 분석, 고객 행동 예측, 콘텐츠 생성 등 다양한 방식으로 마케팅 전략을 강화한다. 이러한 AI는 마케팅 컨설팅의 전통적인 접근 방식을 재정의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생성형 AI의 기능과 마케팅 컨설팅
생성형 AI, 특히 챗GPT와 같은 모델은 자연어 처리(NLP)를 통해 인간과 유사한 텍스트를 생성한다. 이 기능은 마케팅 컨텐츠 생성, 고객 서비스 자동화, 맞춤형 광고 메시지 작성 등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AI는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 선호도, 시장 동향 등을 예측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케팅 컨설팅에서의 AI 응용 사례
1. 콘텐츠 다양화와 개인화:
AI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유형의 마케팅 콘텐츠는 물론 블로그 글, 소셜 미디어 포스트, 광고 카피 등 채널 최적화된 콘텐츠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생성하며, 개인화된 콘텐츠 제작을 가능하게 한다.
2. 고객 행동 분석과 타깃팅:
AI는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구매 패턴, 선호도, 행동 경향 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타깃 마케팅 전략을 개선한다.
3. 개인화된 마케팅:
AI는 개별 고객의 행동과 선호도에 기반한 맞춤형 마케팅 메시지를 생성한다.
4.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
AI는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생각하기 어려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도움을 준다.
생성형 AI는 마케팅 컨설팅 전략의 개발과 실행을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며 창의적으로 만들며, 향후 몇 년 동안 이 분야의 주요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의 발전과 적용은 데이터 프라이버시, 윤리적 문제, AI에 대한 과도한 의존성 등 도전 과제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윤성임.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디지털융합강사, 소셜앤비즈 대표 겸 디지털 융합교육원 부원장, 한국소셜미디어진흥원 부원장, 농어촌산업유통진흥원 부회장. 저서로 <나도 AI콘텐츠 제작으로 돈벌어볼까>, <첫GPT 나도 해볼까>, <인스타그램마케팅 쇼핑 사용법>, <이것이 4차산업혁명이다>가 있다.
윤성임 디지털융합교육원 부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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