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셜] '황의조 원소속팀' 노팅엄, PSR 규정 위반 혐의로 승점 4점 삭감...17위→18위 '추락' 2시즌 만에 강등 위기

[마이데일리 = 노찬혁 기자] 황의조의 원소속팀 노팅엄 포레스트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사무국으로부터 승점 4점 삭감이라는 중징계를 받았다. 

프리미어리그 사무국은 19일(이하 한국시각)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노팅엄은 프리미어리그 수익성 및 지속 가능성 규칙(PSR) 규정 위반으로 승점 4점이 감점됐다"고 발표했다. 

징계로 인해 노팅엄은 6승 7무 16패 승점 25점에서 21점으로 감점되며 프리미어리그 18위로 추락했다. 프리미어리그의 경우 3팀이 잉글랜드 EFL 챔피언십(2부리그)으로 강등된다. 18위 루턴 타운(승점 22점)은 가만히 있다가 17위가 되면서 강등권을 탈출하게 됐다. 

최근 PSR 규정을 위반하는 사례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에버튼은 프리미어리그 PSR 위반 혐의로 지난해 3월부터 프리미어리그 사무국의 조사를 받았다. 구체적인 혐의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현재 건설 중인 에버턴의 새로운 경기장의 대출과 관련된 세금 문제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프리미어리그 사무국은 에버튼에 승점 10점 삭감이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에버튼은 순식간에 강등권으로 떨어졌다. 다행히 최근 승점 10점 삭감 징계가 6점으로 완화되면서 에버튼은 8승 7무 13패 승점 21점에서 25점이 되면서 16위까지 올라서 강등권에서 탈출했다. 

현재 2부리그에서 1부리그 승격을 노리고 있는 레스터 시티 역시 PSR 징계가 유력한 상황이다. 레스터는 강등 전 마지막 시즌에 프리미어리그 PSR 규정 위반으로 기소를 당했다. 다음 시즌 프리미어리그에 승격하거나 2부리그에 잔류해도 승점 삭감 징계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프리미어리그 사무국이 자체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PSR 규정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유럽축구연맹(UEFA)가 실시하는 재정적 페어플레이 규정과 다르게 프리미어리그는 3년 손실액이 1억 500만 파운드(약 1725억 원)를 넘지만 않으면 된다는 규정을 갖고 있다.

지난 시즌 1부리그로 승격한 노팅엄은 대대적인 선수 영입을 진행했다. 현재 FC서울에서 뛰고 있는 제시 린가드를 FA로 영입했으며 타이워 아워니이, 모건 깁스화이트, 오렐 망갈라, 엠마누엘 데니스, 니코 윌리엄스를 데려왔다. 황의조까지 데려오며 무려 23명의 영입을 진행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노팅엄은 지난 시즌 9승 11무 18패 승점 38점으로 프리미어리그 잔류에 성공했다. 올 시즌을 프리미어리그에서 맞이한 노팅엄은 올 시즌에도 강등 경쟁을 펼치고 있다. 17위로 강등권에 위치한 팀보다 살짝 앞서갔지만 PSR 규정 위반 중징계로 18위로 떨어지고 말았다. 

노팅엄은 구단 공식 성명서를 통해 "노팅엄은 클럽에 4점 제재를 부과하고 즉시 적용하기로 한 위원회의 결정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실망스럽지만 위원회가 이 문제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데 동의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 클럽은 이 시즌에 징계가 해결되는 것이 리그의 무결성을 위해 필수적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노팅엄 포레스트 홈 구장 시티 그라운드, 황의조, 프리미어리그 공인구./게티이미지코리아] 

노찬혁 기자 nochanhyuk@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