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궁 레전드' 기보배, 오은영 박사 찾아갔다…고민 들어보니

기보배-성민수 부부 / 채널A 제공
기보배-성민수 부부 / 채널A 제공

[마이데일리 = 이승길 기자] 양궁 레전드 기보배와 남편 성민수가 채널A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를 찾았다.

기보배는 언론사에 재직 중인 남편을 최초 공개한다. 기보배는 훈훈한 외모로 상견례도 프리 패스할 것 같은 남편에 대해 “남편이 처음엔 차갑게 반응해 재수 없었다”라며 첫 만남을 떠올린다. 이에 남편 성민수는 “순백의 미를 가진 아내를 보니 떨려서 말을 못 걸었던 탓인 것 같다”라며 부부의 러브스토리를 공개한다.

한편 지난 2월, 27년간의 양궁 선수 생활에 종지부를 찍은 기보배는 당시의 은퇴식 현장을 다시 보며 눈시울을 붉힌다. 이어 런던 올림픽 2관왕을 달성하며 목에 걸었던 금메달과 가족들에게 은퇴 기념으로 선물 받은 금 27돈 메달까지 공개한다. 이에 MC 정형돈은 금 27돈 메달을 들고 줄행랑을 쳐 웃음바다를 만들었다는 후문이다.

이날 기보배, 성민수 부부는 “엄마랑 떨어지기 힘들어하는 딸, 혹시 분리 불안일까요?”라며 7세 딸을 둔 육아 고민을 고백한다. 평소 훈련으로 인해 주말에만 가족과의 시간을 보낸다는 기보배는 딸이 1년 전부터 엄마와 떨어지기를 힘들어하고, 학원에 가서도 문틈으로 엄마의 존재를 확인할 정도로 분리가 되지 않아 걱정이라고 밝힌다. 또한, 기보배가 훈련을 하러 돌아가는 날이면 가지 말라고 붙잡는 탓에 아이 몰래 나갈 때도 있다고 말해 고민의 심각성을 더한다. 이에 남편은 “딸 나이대에는 흔히 발생하는 현상일 뿐”이라며 아내 기보배의 말에 반박하며 답답함을 토로한다.

기보배, 성민수 부부의 고민을 확인한 오은영 박사는 미취학 아동을 자녀로 둔 부부의 3대 고민 중 하나가 ‘분리 불안’이라며 두 사람의 입장을 이해한다. 이어 남편 성민수는 딸이 아빠나 할머니와 있을 때는 분리 불안 증상이 크게 나타나지 않는다고 말한다. 이에 딸이 100일째 되던 날, 도쿄 올림픽을 준비하는 아내와 딸을 위해 약 6개월간 육아휴직을 쓰고 이유식까지 직접 만들어 먹이며 애착 형성이 잘 되었던 것 같다고 고백한다. 성민수의 이야기를 들은 MC 이윤지는 “전국의 엄마들이 다 팬이 될 것 같다”라며 남편 성민수의 면모에 감탄한다.

이어 오은영 박사는 7세가 된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들어갈 때면 아직 부모의 보호를 받고 부모에게 의존하고 싶어 하지만, 부모들은 자녀가 독립적으로 생활하길 권유한다고 언급하며, 7세 자녀들은 의존성과 독립성을 모두 필요로 하는 시기를 지나고 있기에 부모와 떨어질 때 불안함을 느낄 수 있다고 설명한다.

한편, 오은영 박사는 “분리 불안도 불안의 일종으로, 보통의 아이들은 불안하면 무섭다고 표현하지만, 딸은 엄마랑 떨어지는 게 정말 싫은 것”이라 분석한다. 이어 오은영 박사는 딸이 엄마가 오는 주말에도 잠을 잘 자는지에 대해 질문한다. 이에 남편 성민수는 평소에 저녁 9시가 되면 잠에 드는데, 엄마만 오면 푹 잠들지 못하고 몇 번이고 깨서 엄마의 존재를 확인한다고 말한다.

이에 오은영 박사는 “엄마 기보배는 평일에는 훈련, 주말에는 가족을 보는 일상이 규칙적으로 돌아가는 삶일 테지만, 딸에게 엄마는 일주일에 한 번 오는 손님”이라며, 엄마와 보내는 그 짧은 시간 동안 잠깐이라도 떨어지고 싶지 않은데 몰래 간 적도 있으니 불안함을 더 키운 것 같다고 분석한다. 이어 자녀들은 부모가 몰래 자리를 뜨면 부모의 행동이 예측되지 않아 불안함이 증폭되기 때문에 부모의 존재를 계속 확인하게 된다고 설명하며, 아이에게 정확하게 이야기해 주어야 한다고 주의를 준다. 과연 오은영 박사가 기보배, 성민수 부부에게 선사할 맞춤 솔루션은 무엇일지 기대가 모아진다.

매주 화요일 오후 8시 10분 방송.

이승길 기자 winning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