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티몬·위메프서 신용카드 결제·환불 막혀
[마이데일리 = 구현주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이 25일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와 관련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의원들과 국민들께 부담을 드리고 걱정을 끼쳐드린 것에 대해서 당국을 대표해서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 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지금 실태파악을 위한 검사반 인력을 내보냈다”며 “일단 책임여하를 떠나서 피해 최소화와 정상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해서는 제도개선 방안을 보고하겠다”고 말했다.
싱가포르 기반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체인 큐텐그룹 계열사인 티몬, 위메프의 판매자(셀러) 대금 정산 지연사태가 금융업계까지 파장을 미쳤다.
금융업계에 따르면 티몬·위메프와 거래하는 전자지급결제대행(PG)업체가 이들 이커머스와 거래를 일시 중단했다. 이에 따라 티몬·위메프에서 신용카드 결제가 불가능하고, 결제 취소에 대한 환불도 당분간 어려워졌다.
금융당국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모니터링에 들어갔다. 티몬과 위메프가 전자상거래법상 통신판매 중개업자이면서도 전자금융업자이기 때문이다.
이 원장은 전자금융업자 정산 주기 관련 금융당국 차원의 가이드라인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에 “자율협약 등으로 법 시행 전에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챙겨보겠다”고 답했다.
이어 “지난번 머지포인트 사태 이후에 선불충전금 부분은 제도 개선이 돼서 예치금 형태로 9월 전에라도 하고 있는데 정산 시기라든가 정산금 복원 방법에 대해서는 사실 문제점이 있어서 제도 미비점을 점검해보고 개선방안이 있으면 국회에 의견 드리겠다”며 “그 전에라도 자율협약 형태로 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잘 살펴보겠다”고 했다.
구현주 기자 winter@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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