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ESG 경영컨설턴트 심준규] 물건을 살 때 가격표만 확인하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다르다. 사람들은 제품 뒤에 숨겨진 이야기에 귀 기울인다. 그 물건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그 회사는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지 말이다.
이런 변화 속에서 ‘비콥(B-Corp)’이라는 새로운 기업 모델이 주목받고 있다. 비콥은 ‘Benefit Corporation’의 줄임말이다. 이익 추구와 사회적 가치 창출을 동시에 목표로 하는 기업을 가르킨다. 미국 비영리 단체 ‘비랩(B Lab)’이 이러한 기업을 평가하고 인증한다.
비콥 인증은 △환경 △직원 △고객 △지역사회 △지배구조 등 다섯 가지 영역에서 기업 성과를 평가한다. 단순한 재무적 성과나 일회성 사회공헌 활동을 넘어 ‘착한 기업’을 판단하는 새로운 척도가 되고 있다.
왜 이런 기업이 필요할까? 기후 변화, 불평등, 자원 고갈 등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는 정부나 시민 단체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여기에 기업의 창의력과 자원이 더해진다면 어떨까? 비콥 기업은 바로 이 지점에서 출발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비콥 기업 사례를 통해 비콥 인증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는 ‘환경(E) 영역’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회사는 제품의 60% 이상을 재활용 소재로 만든다. 오는 2025년까지 100% 재생 또는 재활용 소재 사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2022년에는 창업자 이본 쉬나드가 회사 소유권을 기후 위기 대응과 자연 보호를 위한 단체에 이전하는 획기적인 결정을 내렸다. 이로 인해 파타고니아 수익은 환경 보호에 사용되고 있다. 이는 ‘지배구조(G) 영역’에서도 큰 주목을 받았다.
아이스크림 브랜드 벤앤제리스는 사회 정의와 공정 무역의 선두주자라 할 수 있다. 이 회사는 공정무역을 의미하는 ‘페어트레이드(Fairtrade)’ 인증을 받은 원재료만을 사용한다. 당연히 농부에게 공정한 가격을 지불하고 있다.
벤앤제리스는 공정무역 외에도 기후 변화 대응, 난민 지원, 인종 평등 등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 대한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동시에 아이스크림 판매와 연계하여 소비자 인식 제고와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이 두 기업은 윤리적 경영이 재무적 성과와 양립할 수 있다는 좋은 방증이다. 많은 기업에 비콥 인증 참여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2006년 비콥 인증이 시작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비콥 기업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3년 기준으로 전 세계 91개국에서 7100개 이상 기업이 비콥 인증을 받았다. 국내 기업은 그 가운데 23곳으로 꾸준히 증가 추세다.
이러한 비콥 인증 확산은 우리가 기업을 바라보는 시각 또한 바꾸고 있다. 돈을 버는 것과 세상에 도움이 되는 것, 이 둘이 꼭 다른 길은 아니다. 소비자 눈높이가 높아지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는 요즘, 비콥은 기업과 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새로운 모델이 되고 있다.
▶다음은 비랩 코리아에 게시된 국내 28개의 비콥인증 기업 리스트이다.
▲트리플래닛-숲 조성 프로젝트 운영 ▲임팩트 스퀘어-임팩트 비즈니스 컨설팅 ▲제네럴바이오-화장품 및 생활용품 ▲MYSC-임팩트 비즈니스 컨설팅 ▲인스팅터스-친환경 섹슈얼 헬스케어 ▲닷-시각장애인을 위한 스마트 손목시계 ▲더 브래드앤버터-임팩트 기반 디자인 브랜드 컨설팅 ▲오요리아시아-외식업을 통한 빈곤여성과 청년일자리 창출 및 직업교육 ▲아크임팩트자산운용-임팩트 투자사 ▲토도웍스-이동권 약자 위한 솔루션 제공 ▲크레비스-임팩트벤처그룹 ▲루트에너지-재생에너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고큐바테크놀로지-AI기술기반 치매예방 솔루션 제공 ▲어뮤즈트래블-관광약자를 위한 여행 플랫폼 ▲코코넛 사일로-빅데이터를 이용한 물류/화물차 모빌리티 서비스 ▲모어댄-업사이클 패션브랜드 ▲수파자-교육불평등을 해소하는 실시간 화상수업 플랫폼 ▲소울에너지-미래 환경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더 기프팅 컴퍼니-본질에 집중하는 속옷 구독 서비스 ▲멜릭서-한국 최초의 비건 스킨케어 ▲인비저닝 파트너스-임팩트 투자 벤처캐비털 ▲이큐포올-인공지능기반 수어번역 솔루션 ▲파라스타엔터네인먼트-장애아티스트 전문 연예기획사 ▲알브이핀-임팩트 브랜드를 만들고 운영 ▲돌봄드림-멘탈헬스케어 스타트업 ▲에버영피플-시니어 IT전문기업 ▲오후두시랩-지구테크 스타트업 ▲토스뱅크-고객지향적 디지털 뱅크 ▲띵스파이어-AI 빅데이터 기술기업 ▲법무법인 디엘지-글로벌 종합 컨설팅펌 ▲누비랩-이미지 데이터 기반 푸드비전 AI솔루션 ▲리하베스트-푸드 업사이클 전문기업
|심준규. 더솔루션컴퍼니비 대표. <실천으로 완성하는 ESG 전략> 저자. 기업의 ESG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과 ESG경영컨설팅을 하고 있다.
더솔루션컴퍼니비 심준규 대표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