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1분기 매출 79조·영업이익 6.7조 '선방'
반도체 부문 1.1조원…HBM 판매 감소로 실적 하락
2분기 스마트폰 수요 ↓·메모리 주력 사업 '불투명'
"AI비스포크·2나노·HBM3E 12단 시장 경쟁력 ↑"
[마이데일리 = 황효원 기자]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으로 올해 1분기 매출 79조1400억원, 영업이익 6조7000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전사 매출은 전분기 대비 4% 증가한 79조1400억원으로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DX(디바이스경험) 부문은 플래그십 스마트폰 판매 호조, 고부가 가전제품 판매 확대로 전분기 대비 28% 증가했다. DS(디바이스솔루션) 부문은 HBM(고대역폭메모리) 판매 감소 등으로 매출이 전분기 대비 17% 감소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DS부문의 실적 하락에도 불구하고 갤럭시 S25 시리즈 판매 호조와 VD(영상디스플레이)·가전 사업의 고부가 제품 중심 판매 확대로 전분기 대비 0.2조원 증가한 6조7000억원을 기록했다.
삼성전자 연구개발비는 1분기 기준 역대 최대인 9조원을 기록했다.
사업부문별 실적은 DS(디바이스솔루션)부문이 매출 25조1000억원, 영업이익 1조100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메모리는 서버용 D램 판매가 확대되고 낸드 가격이 저점에 도달했다는 인식으로 인해 추가적인 구매 수요가 있었다. 그러나 반도체 수출 통제 등의 영향으로 HBM(고대역폭메모리) 판매는 감소했다.
시스템LSI는 주요 고객사에 플래그십 SoC(시스템온칩)를 공급하지 못했지만 고화소 이미지센서 등의 공급 확대로 실적은 소폭 개선됐다. 파운드리는 모바일 등 주요 응용처의 계절적 수요 약세와 고객사 재고 조정·가동률 정체로 실적이 부진했다.
DX(디바이스경험) 부문은 매출 51조7000억원, 영업이익 4조700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MX는 갤럭시 S25 시리즈 판매 호조로 실적이 호조를 보였고, 부품 가격 하락과 리소스 효율화를 통해 견조한 두 자리 수익성을 냈다.
VD는 네오 QLED, OLED 등 전략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재료비 절감 등을 통해 전분기 대비 수익성을 개선했다. 생활가전은 고부가 가전 제품의 매출 비중 증가로 전분기 대비 수익성이 향상됐다.
하만은 매출 3조4000억원, 영업이익 300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하만은 비수기 진입에 따른 실적 둔화에도 제품 포트폴리오를 개선해 전년 대비 성장세를 유지했다.
삼성전자는 2분기 전망과 관련해 글로벌 무역 환경 악화와 경제 성장 둔화 등 거시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실적 예측이 어렵다면서도, 현재의 불확실성이 완화될 경우 하반기에는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사업 부문별 계획을 살펴보면 메모리는 HBM3E 12단 개선 제품의 초기 수요 대응과 서버용 고용량 제품 중심의 사업 운영을 통해 고부가가치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8세대 V낸드 전환 가속화를 통해 원가 경쟁력도 향상시킬 계획이다. 시스템LSI는 주요 고객사의 플래그십 제품에 SoC를 적용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2억 화소 센서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파운드리는 2나노 공정 양산을 안정화하고 모바일1차량용 수요에 대응해 실적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MX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면서 스마트폰 수요가 전분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갤럭시 S25 엣지 등 플래그십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VD는 2025년 AI TV 신모델을 글로벌 출시하고 프리미엄 전략 제품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신제품을 중심으로 판매를 늘리고 에어컨 성수기 판매 대응으로 매출 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의 경우 주요 대외 불확실성으로 실적은 다소 보수적으로 전망되지만 폴더블 등 신제품 공급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대형은 초고주사율 모니터 신제품 출시 등 게이밍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하반기의 경우 메모리는 AI 서버용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12단 개선 제품과 128㎇ 이상 고용량 DDR5 판매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 10.7Gbps LPDDR5x 등을 통해 온디바이스 AI 트렌드에도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의 경우 주요 대외 불확실성으로 실적은 다소 보수적으로 전망되지만 폴더블 등 신제품 공급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대형은 초고주사율 모니터 신제품 출시 등 게이밍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황효원 기자 woniii@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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