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MD정보서비스] 각종 매스미디어를 통해 얼굴이 작고 갸름한 여성들이 많아졌다. 이로 인해 턱이 하·후방으로 돌출된 여성들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특히 여성에게 있어 사각턱은 인상이 강해 보이고 부드럽지 못한 이미지를 준다. 흔한 경우 광대뼈까지 나와 있어 얼굴이 커 보이며 사각형이어서 덜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된다. 때문에 최근 V라인 열풍과 함께 병원을 찾아 양악수술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양악수술의 권위자 중 한 명인 프로필성형외과 정지혁 원장은 “동양인들은 대체적으로 턱이 각이 져 얼굴이 넓고 광대뼈가 튀어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이들이 작은 얼굴을 갖기 위해 상담하러 옵니다”며 “양악수술은 각종 신경이나 혈관들이 많은 위험 부담이 있으므로 반드시 심사숙고하여 하여 숙련된 전문의에게 수술 받아야 합니다”고 말한다.
양악수술은 악(顎)교정술의 일종으로, 윗턱인 상악(上顎)과 아랫턱인 하악(下顎)을 함께 수술하는 것을 말한다. 즉 턱의 위치나 모양을 변형시키는 것.
주로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바로잡음으로써 씹거나 말하거나 숨을 쉬는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고 턱과 치아의 오정렬을 교정할 수 있다. 양악수술로 여러 기능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모를 극적으로 좋게 만들 수 있다. 얼굴의 절반 정도를 뒤로 밀어주게 되므로 얼굴이 드라마틱하게 작아지면서 완벽한 V라인을 만들어 준다.
양악수술은 주로 음식을 씹거나 물거나 삼키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 만성적인 턱관절의 부정교합으로 인한 턱관절의 통증과 두통이 있는 경우, 과도한 치아 마도가 있는 경우, 입을 다 물었는데도 윗 치아와 아래 치아에 공간이 있는 경우, 얼굴의 외상이나 선천적 기형이 있는 경우, 안면의 비대칭이 과도한 경우, 돌출된 턱의 경우나 과도하게 턱이 들어간 경우에 적합하다.
양악수술은 수술 전 엑스레이를 촬영하고 치아 사진 및 모델 등을 제작하여 시행한다. 전신마취로 이루어지게 되며 만약 입원을 하는 경우에는 약 1-3일간 입원하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수술 후 의사의 지시에 따라 고형식과 유동식을 포함하는 교정된 식이에 대한 지침을 받을 수 있으며, 흡연이나 과도한 운동은 피한다. 환자의 상태와 주관적인 느낌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수술 후 1-3주후면 붓기가 가라앉게 되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정지혁 원장은 “양악수술이 가장 효과가 높은 것은 사각턱, 주걱턱, 사각턱, 돌출입 등 있습니다. 그러나 양악수술의 판단은 의사가 하는 것이므로 본인이 결정하기 보다는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라고 조언한다.
마이데일리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