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축구
[마이데일리 = 김종국 기자]과르디올라의 축구 철학과 리더십을 분석한 책이 발간됐다.
'과르디올라 리더십과 축구 철학'은 현재 세계 최고의 축구 감독이라 불리는 젊은 감독 과르디올라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과르디올라는 취임 첫해부터 리더십을 발휘하여 2008~2009시즌 프리메라리가, 코파 델 레이, UEFA 챔피언스리그, 2009년 UEFA 슈퍼컵, 스페인 슈퍼컵, 클럽월드컵 등에서 6관왕에 올라 지도자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감독 부임 후 1년 만에 팀을 세계 정상으로 올려놓은 과르디올라의 리더십은 과연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과르디올라는 유년 시절부터 축구 선수로 활약했지만, 평상시 여러 사람과 어울리며 자신의 시야를 넓혀 우물 안 개구리가 되지 않도록 노력했다. 선수생활 은퇴 후 감독이 되어서는 자신의 경험을 되살려 선수를 전적으로 믿고 동기를 부여하며 다 함께 훈련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직접 몸으로 보여주며 선수와 동고 동락했다.
그는 감독 부임 후 1년 만에 팀을 세계 정상에 올려놓은 후에도 교만하지 않고 더 열심히 노력하여 다음 시즌에도 좋은 결과를 얻었다. 그후 2012년 초 FC 바르셀로나를 떠나 2013-2014시즌 독일 분데스리가의 FC 바이에른 뮌헨으로 자리를 옮겨 새로운 신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과르디올라의 철학이 담긴 그의 말과 그의 행동, 그리고 FC 바르셀로나 선수들의 이야기를 통해 그의 철학과 리더십의 실체를 확인할 수 있다. 인생에서 단 한 번의 실패도 없이 계속 성공의 길만 달려온 그에게서 인생의 철학과 리더십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최강희·홍명보·최용수 감독과 김은중·이동국 선수도 과르디올라 감독의 뛰어난 능력에 감탄하며 이 책을 추천한다.
'과르디올라 리더십과 축구 철학'은 후안 카를로스 쿠베이로와 레오노르 가야르도다. 베스트일레븐의 손병하 기자와 전문번역가 박선영씨가 번역을 맡았다.
김종국 기자 calcio@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