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챠트
[마이데일리 = 박윤진 기자] 그룹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가 신곡 ‘MANIAC(매니악)’으로 케이팝 레이더 뮤직비디오 주간 차트 1위 자리에 올랐다.
스트레이 키즈의 ‘MANIAC’ 뮤직비디오는 케이팝 레이더 13주차 집계 기간 (2022년 3월 20일 ~ 2022년 3월 26일) 동안 무려 3,056만 뷰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발매 2주차임에도 불구하고 뜨거운 인기를 자랑했다.
지난주 컴백과 동시에 케이팝 레이더 주간 차트 3위로 진입했던 스트레이 키즈는 일주일 만에 2계단 상승해 단숨에 1위의 자리에 올라서는 위엄을 과시했다.
케이팝 레이더가 분석한 스트레이 키즈의 국가별 유튜브 조회수에 따르면, 멕시코 8.9%를 비롯해 미국 7.0%, 일본 6.1%, 인도네시아 6.1%, 브라질 5.0% 순으로 다양한 국가들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확인 됐다. 대한민국은 2.0%의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케이팝 레이더 측은 “발매 2주차에도 3,000만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한 그룹” 이라며 “다양한 국가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글로벌 아티스트” 라고 전했다. 스트레이 키즈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케이팝 팬덤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블립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한 이번 주 케이팝 레이더 뮤직비디오 차트에서는 레드벨벳(Red Velvet)의 신곡 ‘Feel My Rhythm’ 2위, 하이라이트(Highlight)의 신곡 ‘DAYDREAM’이 4위, 크래비티(CRAVITY)의 신곡 ‘Adrenaline’이 5위, 베리베리(VERIVERY)의 신곡 ‘O’가 6위에 오르며 컴백 아티스트들의 강세를 확인했다.
뮤직비디오 차트에 이어 규모 있는 팬덤 확장을 기록한 아티스트를 공개하는 ‘주간 팬덤 차트’도 눈길을 끌었다.
이번 13주차 주간 팬덤 차트에서는 최근 드라마 ‘사내맞선’에 출연 중인 김세정이 인스타그램 차트에서 방탄소년단(BTS) 멤버들을 제치고 2주째 1위 자리를 지켰다. 또한 케이팝 레이더 뮤직비디오 차트 1위를 차지한 스트레이 키즈가 트위터 차트에서 1계단 상승하며 6위에 올랐다.
한편 케이팝 레이더는 케이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 업계를 위해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676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2020년에는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케이팝의 10년 성장 그래프와 현황을 발표했으며, 2021년에는 틱톡과 함께 2021 케이팝 세계지도를 발표하고 최초의 케이팝 컨퍼런스를 개최한 바 있다.
[사진 = 스페이스오디티 제공]
박윤진 기자 yjpark@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