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마이데일리 = 이지혜 기자]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를 한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2023 제54회 IFS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가 5~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3층 C·SS홀에서 개최된다.
현장 입장료는 1만원으로 홈페이지 사전 등록자는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이번 IFS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경기 회복 기대감 속에 그간 어려움을 겪던 외식 브랜드들의 참가가 늘어난 점이 특징이다.
올해 공정위에 따르면 ’21년 말 가맹점 수는 33만5000여개로 전년 대비 6만5천여개가 늘어 역대 가장 높은 증가율(24.0%)을 기록했다. △한식(39.8%↑) △커피(30.0%↑) △치킨(13.6%↑) 등 주요 외식업종이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견인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관계자는 “그간 외식업계는 코로나19 및 후속 여파로 가맹점 확대보다 내실 다지기에 집중했던 것이 사실”이라고 하면서 “경영환경은 여전히 어려우나, 외식 수요 회복, 창업 수요 증가에 힘입어 박람회 참가 등 본격적인 활동을 재개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번 박람회는 200개사 500여개 부스의 국내 최대 규모로 개최된다.
외식업에서는 △KFC △본죽&비빔밥·본도시락 △원할머니보쌈족발 △자담치킨 △채선당 자연한가득 △한마음정육식당 △샐러디 △보드람치킨 △커피베이 △기영이숯불두마리치킨 △생활맥주 △퀴즈노스 △치맥킹 △피자마루업 △블루샥커피 △얌샘김밥 △걸작떡볶이치킨 △탕화쿵푸마라탕 등 우수·유명 외식 브랜드들이 대거 참가한다. 대다수 부스에서는 배달·포장, 비대면결제·주문, 로봇·자동화기기 등을 접목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예비 창업자들에게 선보인다.
비외식 업종에서도 △커브스 △런드리24 △더스윙블랙 △OX PC △문구야놀자 △타임테니스 △세븐스타코인노래연습장 △리맥스코리아 등 업종별 리딩 브랜드들이 참관객들을 만난다. 또한, 국내에서 인기가 높은 대만 프랜차이즈들을 소개하는 대만 국가관도 마련된다.
△KT(종합 솔루션) △아워홈(컨설팅) △토스플레이스(결제) △제로아이즈(결제) △캐시노트(경영관리) △지엠에스티(주방설비) 등 다양한 협력업체들과, △한국공정거래조정원 △한국지식재산보호원 △우체국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코트라 등 공공기관들도 창업의 디테일과 안정성을 높일 수준 높은 상담을 제공한다.
△대만, 캐나다, 브라질, 중국 해외진출 설명회 △협회 2023년 제4차 포럼(이상 10.5) △KOTRA 해외진출 상담회(10.5~6)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프랜차이즈 체험창업 교육(10.6~7) 등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예비창업자 등 모든 참가사 및 참관객들을 위한 다양한 행사 및 세미나도 진행될 예정이다.
협회 관계자는 “브랜드 추천 및 상담 주선을 제공하는 창업레시피, 최고의 브랜드를 유기적으로 배치한 톱 브랜드 존, 글로벌 브랜드 존 등 박람회 고유의 노하우가 집결된 프로그램이 참관객 편의를 극대화한다”고 소개했다.
이지혜 기자 imari@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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