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마이데일리 = 천예령 기자] SK텔레콤이 지난 1년 동안 AI(인공지능)안부확인서비스로 위험 상황을 감지한 취약계층 4063명을 도왔다고 28일 밝혔다.
SKT는 ‘누구 비즈콜’을 기반으로 22년 10월부터 AI안부확인서비스를 제공했다. AI안부확인서비스는 AI콜을 통해 고독사 위험가구, 1인 시니어 가구 등 취약계층 안부를 주1회 확인하는 서비스다.
SKT는 현재 서울시 22개 구, 인천광역시 10개 구·군,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산하 24개 수행기관 등 전국 주요 100여개의 지자체·기관과 협약해 AI안부확인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SKT는 안부전화에 그치지 않고 ‘아프다’, ‘힘들다’ 등 위험 발화를 한 4063명에게 행복커넥트 전문 상담사를 연결하여 심리적 안정을 지원했다. 사회적 기업인 재단법인 행복커넥트는 통화 결과에 대한 관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SKT는 위험발화 대상자 중 위급 대상자로 분류된 28명에게 병원 동행 서비스를 연계하고 치료를 지원했다.
SKT는 현재까지 누적 11만538명을 대상으로 약 176만건의 AI안부전화서비스를 제공했다. 또한, AI콜을 통해 ‘보일러 고장’, ‘쓰레기 봉투 부족’ 등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의 복지서비스 요청 6780건을 지자체에 전달했다.
SKT 유영미 ‘누구’ 담당은 “AI안부확인서비스로 AI콜이 우리 사회의 사각지대에 도움의 손길이 될 수 있음을 느꼈다”며 “SKT가 보유한 AI와 ICT(정보통신기술) 역량을 고도화하며 사회 안전망 구축에 지속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천예령 기자 cjsthekt@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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