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마이데일리 = 방금숙 기자] 신세계그룹은 인공지능(AI)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 앤드류 응 미국 스탠포드대 교수와 만나 유통 산업의 미래를 논의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조선팰리스호텔에서 진행된 강연과 토론에는 임영록 신세계그룹 경영전략실장, 한 채양 이마트 대표, 정형권 지마켓 대표 등 그룹 주요 계열사 대표와 임원 20여 명이 참석했다.
응 교수는 ‘AI 시장 변화와 리테일 대응 전략’ 주제 강연에서 AI의 급격한 발전이 다양한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고, “신세계그룹이 AI를 통해 유통 혁신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AI는 초개인화와 자동화를 통해 자율상점 등 새로운 유통 모델을 가능하게 한다”며, “회사는 작은 영역에서부터 AI 프로젝트를 많이 시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신세계그룹은 AI를 활용해 고객 서비스와 매장 관리를 혁신하고 있다.
SSG닷컴은 ‘쓱렌즈’에 ‘멀티모달 AI’를 탑재해 사용자에게 더 정밀한 상품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미지 검색 후 추가 텍스트로 색상 등을 입력하면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또한 신세계까사의 온라인몰 ‘굳닷컴’은 AI 기반 상품 추천 서비스로 쇼핑을 돕고, 동시에 고객 이탈을 줄이고 있다. 스타벅스도 AI를 활용해 음료 반납대와 매장 혼잡도를 모니터로 제공하고 재고 관리를 최적화하고 있다.
응 교수는 AI가 고객 맞춤형 추천과 오프라인 매장의 변화를 가져오며 이는 고객, 기업, 점주 모두에게 유익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AI를 정교하게 만드는 것은 결국 빅데이터의 양과 질”이라며, “데이터가 충분하다면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까지 수익 사업으로 연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세계그룹은 AI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아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 만족을 높이는 데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AI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만족을 선사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새로운 유통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방금숙 기자 mintbang@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