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고객 선택권과 선한 영향력 넓혀
결제 시 0.4% 금액만큼 기부 이뤄져
위기 속 동물들에게 새 생명 전해
[마이데일리 = 황상욱 기자] 토스뱅크가 체크카드에 선한 영향력을 넓히기 위한 기부의 가치를 담는다. 고객들의 일상 속 소비만으로도 위기 속 동물들의 생명을 구하는, 이른바 가치 전환의 기회를 더한 기부 캐시백을 새롭게 도입했다.
토스뱅크는 ‘토스뱅크 체크카드 스위치 캐시백’ 시즌3를 개편하며 기부 캐시백을 더했다고 23일 밝혔다. 기부 캐시백은 고객들이 토스뱅크 체크카드로 결제하면 0.4%만큼을 기부금으로 쌓는 서비스다.
‘내 일상 속 작은 소비’는 기부가 된다. 매일 버스에 오를 때 내는 요금이, 가볍게 마시는 한 잔의 커피가 기부금으로 쌓인다. ‘한 생명을 살리는 내 일상 속 작은 소비’, 기부 캐시백이 기획된 이유다. 비록 나의 소비는 소액일지라도 다른 고객들의 소비와 모여 더 큰 기부가 되고, 사회에는 선한 영향력의 확장으로 이어진다.
그동안 기부는 금액이 커야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이유로, 어디에 기부하는 것이 좋을지 잘 모른다는 이유로 외면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번 토스뱅크의 시도로 기부의 문턱이 한층 낮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토스뱅크의 첫 기부 파트너는 동물자유연대다. 동물자유연대가 20년 넘도록 생명이 위급한 동물을 직접 구조하고 치료하며 보호해 왔다는 일관성이 높게 평가됐다. 동물자유연대는 ▲구조팀이 직접 출동해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는 동물을 직접 구조해 치료하고 ▲구조한 동물을 직접 운영 중인 보호소 ‘온센터'를 통해 회복하도록 하며 ▲새로운 가족을 찾아 입양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토스뱅크가 고객들과 함께 한달 간 모은 기부금은 동물자유연대와 함께 위기에 빠진 동물들을 구하는 데 쓰인다.
기부 캐시백은 고객들의 세제 혜택으로도 이어진다. 기부금으로 인정됨에 따라 영수증이 발급되며 고객들은 연말정산 시 기부금 세액공제를 받게 된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기부 캐시백은 기부에 관심이 있었지만 언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고객들의 자연스러운 기부 행위를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이렇게 낮아진 문턱만큼 ‘생활 속 기부’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기부 캐시백은 토스뱅크 앱 내 체크카드 페이지를 통해 선택할 수 있다. 스위치 캐시백에 대한 고객들의 선택권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유지돼, 시즌2에서 각광받았던 ▲온라인 ▲오프라인 ▲어디서나 캐시백도 고를 수 있다. 새롭게 추가된 기부 캐시백까지, 고객들은 네 가지 캐시백 중 자신에게 맞는 혜택을 선택하고 이용할 수 있다.
황상욱 기자 eyes@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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