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일반
1만1280㎡ 부지, 수출용 라면 연간 5억개 생산 가능
[마이데일리 = 방금숙 기자] 농심이 부산에 연간 5억개 생산 규모의 수출 전용 라면 공장을 짓는다.
농심은 지난 26일 부산 녹산에서 수출전용공장 착공식을 가졌다고 27일 밝혔다.
새 공장은 기존 건면 생산시설인 녹산공장의 유휴 부지에 들어선다. 부지 면적은 1만1280㎡(약 3400평), 연면적은 4만8100㎡(약 1만4500평) 규모다.
내년 하반기 완공이 목표이며, 완공 후에는 세 개 생산 라인을 우선 가동해 연간 5억 개의 수출용 라면을 생산할 계획이다.
농심은 현재 부산공장에서 연간 6억개, 구미공장에서 1억개의 수출용 라면을 생산 중이다. 녹산 수출공장까지 가동되면 농심의 전체 수출 생산량은 연간 12억개로 늘어나게 된다.
녹산 수출공장은 농심이 국내외 공장을 운영하며 축적한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집약해 구축될 예정이다.
‘농심형 AI 딥러닝’ 품질검사 시스템과 빅데이터 기반 예측 대응 시스템을 도입하고, 지속 가능한 팜유 협의체(RSPO), 할랄 등 글로벌 품질 인증도 받을 예정이다. 또 에너지 절감 설비를 도입해 친환경 공장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농심은 해외 매출 추이에 따라 라인을 증설해 생산량을 더 확대할 계획이다.
농심 관계자는 “해외시장 성장에 맞춰 녹산 수출공장 생산 라인을 최대 8개까지 추가해 생산 능력을 약 3배 수준까지 늘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신라면 툼바를 중심으로 글로벌시장에서 제2의 도약을 준비 중”이라며 “수출 확대에 걸맞은 생산능력을 갖춰 ‘K라면 대표기업’의 위상을 굳건히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농심은 지난 3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유럽법인 ‘농심 유럽’(Nongshim Europe B.V.)을 설립하고 유럽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녹산 수출공장의 생산력을 기반으로 유럽에 신라면 등 주요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신제품 등을 선보여 오는 2030년까지 유럽지역 매출을 4배로 키울 계획이다. 나아가 라면시장 성장 잠재력을 갖춘 남아메리카와 서남아시아 시장 공략도 강화할 방침이다.
방금숙 기자 mintbang@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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