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마이데일리 = 김성호 기자]체스와 바둑, 포커,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스타크래프트)에 이어 카레이싱 시뮬레이션 게임에서도 인공지능(AI)이 인간 게이머를 넘어섰다.
게임기기 플레이스테이션 제작업체인 일본의 소니는 자사가 개발한 AI 드라이버 ‘GT 소피(Sophy)’가 플레이스테이션용 모터스포츠 게임 ‘그란 투리스모(GT)’ 경기에서 인간 챔피언에 승리를 거뒀다고 세계적인 과학저널 ‘네이처’ 10일자에 표지논문<사진>으로 발표했다.
‘GT소피’는 소니와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폴리포니 디지털 등 3사의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탄생했다. 소니의 AI 학습 알고리즘과 시나리오로 완성된 강화학습 기술과 폴리포니 디지털의 레이싱게임 그란 투리스모, 소니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의 클라우드 게이밍이 결합한 결과물인 것이다.
바둑, 체스, 장기 같은 전통적 보드게임뿐만 아니라 컴퓨터 게임은 물리적 시스템 안에서 상대의 행동에 따라 신속하게 결정을 내려야 한다. 이 때문에 AI 개발사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에게 도전하면서 인공지능을 시험하는 것이다.
자동차 경주 게임은 실제 자동차와 똑같은 환경을 설정한 상태에서 속도를 높이거나 줄이면서 상대를 추월하는 복잡한 전술적 기동이 필요하다.
‘GT 소피’는 심층강화학습을 통해 소니의 대표적 레이싱 게임 ‘그란 투리스모 스포츠 게임’를 할 수 있도록 가르쳤다. 인공지능은 효율적으로 가속하고 제동하는 기술을 마스터하는 한편 진로가 차단됐을 경우 빠르게 대체 경로를 찾는 방법을 학습했다.
소니에 따르면 ‘GT 소피’는 단 몇 시간 훈련 후에 트랙 완주기술을 터득했고, 이틀만에 훈련 데이터 세트에 있는 레이서의 95%를 물리쳤다. 이어 4만 5,000시간 훈련 후에는 3개의 그란 투리스모 트랙에서 인간을 뛰어넘는 실력을 보여줬다.
이렇게 학습된 GT 소피는 세계 최고 수준의 e스포츠 드라이버 4명과 1대1 경기에서 모두 승리했다. 특히 3종의 경기코스를 무작위로 배정한 뒤 게임을 하도록 한 것인 데도 인간 게이머를 모두 이겼다.
연구팀은 GT 소피가 단기적으로는 컴퓨터 레이싱 게임을 더 박진감 넘치게 설계하고 e스포츠 게이머를 훈련시키는데 쓰이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자율주행차 개발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GT소피’와 대결을 펼친 에밀리 존스는 ‘네이처’에 “인공지능이 타는 라인을 보고 많은 것을 배웠다”면서 “예컨대 제1회전 구간에서 내가 인공지능보다 늦게 브레이크를 밟았는데도 인공지능이 나보다 더 빨리 빠져나가 다음 구간에서 나를 앞섰다”고 말했다.
그란 투리스모 제작자이자 실제 카레이서이기도 한 야마우치 가즈노리는 “소피는 사람이 생각하지 못했던 레이싱 라인을 사용한다”면서 “운전기술에 관한 교과서가 다시 쓰여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를 주도한 소니 AI아메리카 총괄이사 피터 워먼 박사는 “이번에 개발된 인공지능 기술은 단순히 게임을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율항법이나 기초AI 연구에 도움을 줄 것”이라며 “추가 연구를 통해 휴머노이드 로봇공학, 무인항공기, 자율주행차 같은 실제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성호 기자 shkim@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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