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사진 왼쪽부터 권오현 해줌 대표이사, 사공민 GS리테일 점포운영지원실장(상무), 황봉환 전력거래소 전력시장본부장, 노영택 S&ICorp. 전무가 지난 26일 열린 협약식에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GS리테일
[마이데일리 = 방금숙 기자] GS리테일은 전력 사용량이 많은 특정 시간에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자동 수요반응(Auto DR·Demand Response)’ 시스템을 매장에 도입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박차를 가한다.
GS리테일은 26일 전력거래소, 공간 관리 전문 기업 ‘S&ICorp’과 에너지 IT 기업 ‘해줌’과 해당 시스템 도입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7일 밝혔다.
수요반응 시스템은 전력거래소에서 전력 사용량이 많은 특정 시간에 전력 사용 절감을 권고하고 사용자가 이를 실천해 인센티브를 받는 제도다. 경영주가 1KWh를 절감하면 1200원 수준의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지난 2015년 도입한 원격 관리 체계인 스마트에너지관리시스템(SEMS)를 활용해 점포에 있는 전기 장비 등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가맹 본부는 물론 경영주, 근무자의 스마트폰으로 매장 전력량을 관제하고 관리·제어할 수 있다.
GS리테일은 내달 1일부터 전국 8700여개 GS25 점포에 자동 수요반응 시스템을 도입하고 연내 1만2000여개까지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지난해 전력 사용량을 고려하면 이를 통해 연간 약 336MWh 전기사용량을 절감하고 경영주에게는 연간 4억3700만원의 인센티브가 지급될 것으로 추정된다.
사공민 GS리테일 점포운영지원실장(상무)은 “자동 수요반응 시스템으로 점포 내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는 것은 물론 장기적으로는 점포 수익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방금숙 기자 mintbang@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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