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소비자 먼저 환불, 소상공인 판매 대금 순차 대응
“티몬·위메프 미정산 대금 큐텐 차원서 확보 중”
[마이데일리 = 방금숙 기자] 티몬과 위메프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가 일파만파 퍼져가고 있는 가운데, 위메프는 피해자 지원을 위해 적극적인 환불에 나서고 있다.
류화현 위메프 공동대표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본사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오늘 내로 환불을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25일 밝혔다.
류 대표는 “전날 새벽보다 환불 처리 속도가 빨라져 현재까지 700건의 환불을 완료했다”며 “오늘까지 현장 접수를 하고 나머지는 온라인(QR코드 등)으로 신청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위메프에 따르면 결제자 이름과 연락처, 예약번호, 상품명, 환불 요청 수량 등을 기록한 종이 서류를 통해 순차적으로 환불금을 입금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환불을 요청한 400명 중 300여 명의 처리를 완료했다.
고객 환불을 1순위로 진행한 뒤 소상공인과 영세상인 등 판매 대금 지급 문제를 순차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류 대표는 “티몬과 위메프를 합쳐 판매사에 돌려줘야 할 미정산 대금은 큐텐 차원에서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사동 티몬 본사에도 정산을 받지 못한 피해자와 환불을 요구하는 소비자가 수십 명 몰렸으나 사측은 현장 대응에 나서지는 않고 있다.
티몬 피해자들이 위메프 본사에 몰려드는 것과 관련해 류 대표는 “현장 접수된 티몬 피해 사실은 책임자에게 전달해둔 상태이며 추적에 시간이 걸릴 것 같다”고 설명했다. 위메프와 티몬 직원들은 모두 재택근무로 전환된 상태다.
이날 류 대표는 “지난주까지 위메프의 정산 지연금은 400억원이고 티몬과 위메프의 전체 피해 규모는 아직 정확히 파악되지 않았다”며 “법인 통장에 가압류가 들어오는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며 소비자와 소상공인에 피해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회복을 위해 새로운 에스크로 정산 시스템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며 “판매자들 정산에 대한 스트레스나 불안감을 없앨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위메프와 티몬 사태 피해자를 본 소비자와 판매자 1600여명은 단체 채팅방을 꾸려 실시간 환불 진행 상황과 피해 사실을 공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방금숙 기자 mintbang@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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