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일반
트래픽 순증 위한 흥미·탐구 서비스 추가
오픈 AI와 협업 결과물은 연내 출시 목표
[마이데일리 = 박성규 기자] “지난해 티메프 사태로 인해 발생한 카카오페이 일회성 대손상각비를 조정할 시, 연간 영업이익은 5230억원으로, 2023년보다 13.5% 증가하며 영업이익률 또한 6.6%로 상승한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13일 카카오 2024년 4분기·연간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이같이 말했다.
카카오는 연결기준 2024년 연간 매출액이 전년보다 4.2% 증가한 7조8738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6.6% 증가한 4915억원, 영업이익률은 6.2%다.
4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0% 감소한 1조9591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33.7% 감소한 1067억원이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지난해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 늘어난 1조491억원으로 집계됐다.
플랫폼 부문 중 톡비즈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5627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중 비즈보드, 비즈니스 메시지 등의 광고형 매출액은 321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 늘었다. 선물하기와 톡딜 등 거래형(커머스) 매출액은 24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했다.
콘텐츠 부문의 2024년 4분기 매출액은 9101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3% 감소했다. 이 중 뮤직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6% 감소한 4702억원이다. 스토리 매출액은 203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 줄었고, 미디어 매출액은 739억원으로 25% 감소했다.
정신아 대표는 “콘텐츠 부문의 경우 올해도 사업적 불확실성이 예상되는 만큼 재무 건전성 개선뿐 아니라 선택과 집중 차원의 모색에도 힘을 기울일 예정이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올해 성장을 위해 트래픽 증가에 한층 집중한다. 카카오 생태계 내 다양한 형태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AI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AI 메이트인 ‘카나나’는 상반기 이용자 CBT(비공개 베타 테스트)를 거쳐 공개된다. 초개인화된 상품을 추천하는 쇼핑 메이트로 카카오톡 내 쇼핑 전환율을 높인다. 맥락에 맞는 장소를 추천하는 로컬 메이트로 지역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정신아 대표는 “AI 메이트는 이용자와 상호작용하며 다양한 요청을 분석하고 추천한다”며 “기존 카카오 서비스를 강화하는 진입점이 될 것이다”고 발표했다.
카카오톡은 이용자가 다양한 콘텐츠를 발견하고 탐색할 수 있는 발견 영역을 추가할 예정이다. 이 발견 영역에는 이미지, 동영상, 숏폼과 같이 이용자가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가 피드 형태로 제공된다.
정 대표는 “카카오톡 내에서 이용자가 관심 있어 하는 콘텐츠와 재미 요소를 탐색하고 발견할 수 있는 신규 지면을 만들고자 한다”며 “이것이 카카오톡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등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근 카카오는 챗GPT 운영사인 오픈AI와 협업을 발표하며 관련 분야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양사는 이용자 경험 강화를 중점으로 두고, 카카오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AI 에이전트를 개발한다.
정신아 대표는 “카카오와 오픈AI 강점을 적극 활용해 한국 시장에서 AI를 대중화하겠다”며 “양사는 해당 서비스를 빠르게 공개한다는 목표로 협업 중이며 연내 출시를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개했다.
박성규 기자 psk@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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