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 로그인
  • 회원가입
  • 경제금융
  • 산업IT
    • 산업
    • IT/과학
    • 중소기업
    • 자동차
  • 라이프
    • 생활일반
    • 제약바이오
    • 패션뷰티
    • 여행레저
  • 연예
    • 방송
    • 영화
    • 음악
    • 해외연예
    • 일반
  • 프로야구
    • 야구
    • 해외야구
  • 해외축구
    • 해외축구
    • 축구
  • 스포츠
    • 배구
    • 농구
    • 골프
    • e스포츠
    • 격투기
    • 스포츠종합
  • 사진/영상
    • 연예
    • 스포츠
    • 경제산업
    • 영상
  • 랭킹빌더
  • 다음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유튜브 공유
  • 검
검색
마이데일리 메뉴닫기
  • 최신기사

  • 경제금융

  • 산업IT

    • 산업
    • IT/과학
    • 중소기업
    • 자동차
  • 라이프

    • 생활일반
    • 제약바이오
    • 패션뷰티
    • 여행레저
  • 사회

    • 사회일반
    • 지역
    • 보건
  • 연예

    • 방송
    • 영화
    • 음악
    • 해외연예
    • 일반
  • 스포츠

    • 배구
    • 농구
    • 골프
    • e스포츠
    • 격투기
    • 스포츠종합
  • 프로야구

    • 야구
    • 해외야구
  • 해외축구

    • 해외축구
    • 축구
  • 화제

  • 오피니언

  • 기자연재

  • 사진/영상

    • 연예
    • 스포츠
    • 라이프
    • 영상
  • 돈버는퀴즈

  • 랭킹빌더

IT일반

[현장] “상담 시작과 끝, 다 AI가 한다”… LGU+ ‘AI 어드바이저’ 전면 도입

시간2025-05-27 13:04:48 박성규 기자 psk@mydaily.co.kr
  • 0
  • 가
  • 가
  • 카카오톡에 공유하기카카오톡
  • 페이스북에 공유하기페이스북
  • 트위터 공유하기트위터
  •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URL복사
  •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네이버블로그
URL복사

고객 질문 ‘맥락’까지 파악해 답변… 신기술 집약
상담 시간 월 75만분 절감… 그룹사로 확대 추진

27일 LG유플러스 용산 사옥에서 서남희 LG유플러스 CX센터 CV담당이 AI 상담 어드바이저 기술을 발표하고 있다. /박성규 기자
27일 LG유플러스 용산 사옥에서 서남희 LG유플러스 CX센터 CV담당이 AI 상담 어드바이저 기술을 발표하고 있다. /박성규 기자

[마이데일리 = 박성규 기자] “고객이 질문하면, AI(인공지능)가 먼저 이해하고 정리까지 다 해준다.”

LG유플러스가 상담사의 업무를 실시간으로 도와주는 ‘AI 상담 어드바이저’를 전면에 내세우며 고객 상담의 혁신을 선언했다.

27일 서울 LG유플러스 용산사옥에서 열린 기술 설명회 현장에서는 상담사들이 “이 정도면 역대급”이라며 환호했다는 후문도 나왔다.

이날 발표에 나선 서남희 LG유플러스 CX센터 CV담당은 “AI 상담 어드바이저는 단순한 자동응답이 아닌, 상담사의 실시간 동료”라며 “단순 문의는 AI가 처리하고, 복잡한 케이스는 상담사가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설명했다.

27일 LG유플러스 용산 사옥에서 상담사가 AI 상담 어드바이저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박성규 기자
27일 LG유플러스 용산 사옥에서 상담사가 AI 상담 어드바이저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박성규 기자

실제로 AI가 상담 중 대화를 실시간으로 정리하고, 후처리 메모까지 자동 생성하는 기능은 현장 상담사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덕분에 평균 통화 시간은 30초 줄고, 월 기준 고객 150만콜의 시간은 75만분 절약됐다.

핵심은 ‘에이전틱 RAG(검색 기반 생성)’ 기술이다. 이 기능은 AI가 단순히 정보를 검색해주는 것이 아니라, 고객 질문의 맥락을 파악해 스스로 의사결정하고 정확한 답변을 구성한다.

예를 들어 “이심(eSIM)이 뭐예요?”라는 질문에 단순 정의를 넘어서 고객의 가입 조건이나 주의사항까지 종합적으로 제시한다. 자체 분석 결과 답변 정확도는 90%에 달한다.

또 다른 혁신은 상담 품질까지 AI가 직접 점검하는 ‘AI 오토 QA’다. 상담 후 AI가 대화 내용을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이 기술은 이르면 3분기 내 도입될 예정이다.

AI가 다양한 기준을 병렬로 학습하고 평가하는 ‘그래프 오브 쏘트’ 기술이 적용돼, 상담 품질의 일관성을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은다.

27일 LG유플러스 용산 사옥에서 이진희 LG유플러스 신규서비스개발랩장이 AI 상담 어드바이저 기술을 발표하고 있다. /박성규 기자
27일 LG유플러스 용산 사옥에서 이진희 LG유플러스 신규서비스개발랩장이 AI 상담 어드바이저 기술을 발표하고 있다. /박성규 기자

이진희 LG유플러스 신규서비스개발랩장은 “AI 오토 QA 외에도 상담 코드 추천, 후처리 자동화 등 여러 기술이 복합적으로 적용돼 있다”며 “특히 후처리 작업을 줄여 상담사가 본업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발표했다.

후처리 자동화에는 ‘AI 인 더 루프’ 기술이 적용됐다. 이는 AI가 상담 후 대화 내용을 주제별로 자동 분류하고, 오류가 있을 경우 스스로 학습해 수정하는 기능이다. 실제 상담 3000건을 단 40분 만에 정리한 사례도 있다.

LG유플러스는 AI 상담 어드바이저를 자사 고객센터에 국한하지 않고, 그룹사 및 외부 고객사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미 LG전자 등 그룹 계열사와 도입을 논의 중이며, AI 기반 AICC(지능형 컨택센터) 사업의 전초기지 역할을 자처한다.

현재까지 AI 상담 어드바이저는 상담사 인력을 15%가량 줄일 수 있었고, 향후 마케팅센터로의 확대 적용도 예고됐다.

LG유플러스는 현재 자체 AI 모델인 엑사원 3.5를 기반으로 통신 특화 소형 언어모델(SLM) ‘익시젠’을 활용 중이며, 멀티 LLM 체제를 검토해 AI 기술의 민첩성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정성권 LG유플러스 IT플랫폼/빌드그룹장(상무)은 “고객의 목소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상담 업무의 전 과정을 AI가 보조하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며 “향후 다양한 산업군으로 AICC 공급을 확대해 B2B 매출 1500억원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27일 LG유플러스 용산 사옥에서 왼쪽부터 정성권 LG유플러스 IT플랫폼/빌드그룹장(상무), 서남희 LG유플러스 CX센터 CV담당, 이진희 LG유플러스 신규서비스개발랩장이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27일 LG유플러스 용산 사옥에서 왼쪽부터 정성권 LG유플러스 IT플랫폼/빌드그룹장(상무), 서남희 LG유플러스 CX센터 CV담당, 이진희 LG유플러스 신규서비스개발랩장이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박성규 기자 psk@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 썸네일

    경리, 인형 미모 더 돋보이는 여름 휴가룩…여신이네 [MD★스타]

  • 썸네일

    스윙스 근황, 또 요요 '직격탄'…날렵 몸매 어디 가고 101kg 고백

  • 썸네일

    '신명' 김규리, 이재명 대통령 당선 소식에 밝은 미소…"모든 것이 제자리로"

  • 썸네일

    ‘이혼숙려캠프’ 이호선, “아주 후련합니다”

댓글

등록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 홍정욱, "아들에게 첫 시가를 선물했다" 美고교 졸업子 "훤칠"

  • 015B 장호일 "아버님이란 호칭 아직 적응 안돼"... 아, 옛날이여!!

  • 최준희, 41kg "세상에서 제일 잘생긴 내 몸"... "멋진 언니" "너무 말라" 분분

  • 이다해 母, ♥세븐 자랑 못말려…"사위 덕분 당수치 좋아져, 생명의 은인" [신랑수업]

  • "왜 춤춘거야" "잘생겨서"... 길가던 女兒, 이석기 보더니 즉석 춤 공연

베스트 추천

  • 경리, 인형 미모 더 돋보이는 여름 휴가룩…여신이네 [MD★스타]

  • 스윙스 근황, 또 요요 '직격탄'…날렵 몸매 어디 가고 101kg 고백

  • '신명' 김규리, 이재명 대통령 당선 소식에 밝은 미소…"모든 것이 제자리로"

  • ‘이혼숙려캠프’ 이호선, “아주 후련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기사

  • 초6 男학생, 女교사에 중요부위 노출

  • 70kg 감량 후 급사과한 방송인, 왜?

  • 입마개 안 한 개에 물린 초등2학년 딸

  • 방송에서 훌러덩 퍼포먼스 펼친 대세여돌

  • 틈만 나면 뽀뽀한다는 연예인 잉꼬부부

해외이슈

  • 썸네일

    “감히 내 성을 버려?” 브래드 피트, 딸 샤일로 졸리 개명에 “분노 폭발”[해외이슈]

  • 썸네일

    역대급 반전 ’식스센스‘ 아역배우 충격 근황, 어떤 처벌 받았나[해외이슈]

기자 연재

  • 썸네일

    적으로 만난 '완벽했던 배터리' …타석과 마운드에서 터져 나오는 웃음은 못 참아 [곽경훈의 현장]

  • 썸네일

    김치피자탕수육 같은, 따끈한 '하이파이브' [강다윤의 프리뷰]

인터뷰

  • 썸네일

    '하이파이브' 안재홍 "후속편 나오면, 쫄쫄이도 입고 망토 두를게요" [MD인터뷰](종합)

  • 썸네일

    '소주전쟁' 이제훈 "수술 후 '막 살겠다' 했는데…하루도 못 쉬어" [MD인터뷰③]

  • 썸네일

    이제훈 "'시그널2' 조진웅·김혜수와 재회, 시청자 기대 충족할 것" [MD인터뷰②]

  • 썸네일

    '소주전쟁' 이제훈 "유해진, 사랑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또 만나고파"[MD인터뷰①]

  • 회사소개
  • 고객센터
  • 광고·제휴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사이트맵
  • RSS 서비스
마이데일리

등록번호 : 서울 아00063 | 등록일 : 2005년 9월 15일 | 발행일자 : 2004년 11월 29일 | 발행·편집인 : 이석희
청소년 보호 책임자 : 김민희 마이데일리(주) 서울시 중구 을지로 11길 15, 408호 마이데일리 (수표동, 동화빌딩)(우: 04543)
편집국대표전화 : 02-785-2935 | 전략기획실대표전화 : 02-785-2932
마이데일리의 모든 콘텐츠(사진,영상,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자동화된 수단(로봇·봇, 스크래퍼 등)을 이용한 수집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