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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일리 = 명희숙 기자] 풍자도, 웃음도 없다. 'YG전자'는 민감한 소재를 웃음의 재료로만 삼았을 뿐 공허함만 안겨줬다.
지난 5일 기대 속에 넷플릭스 'YG전자'가 베일을 벗었다. 'YG전자'는 대형 엔터테인먼트인 YG를 배경으로 한 리얼 시트콤. 엠넷 '음악의 신' 등을 연출한 박준수 PD의 야심작이자 소속 연예인들이 전면에 나서 화제가 됐다.
'믹스나인' 등 자사가 전면에 나선 프로그램이 저조한 시청률과 논란이 있었던 만큼 YG엔터테인먼트로서는 사활을 건 작품이기도 하다. 승리를 중심으로 대규모의 제작발표회와 쇼케이스 등을 하며 홍보에 박차를 가했다.
하지만 공개된 'YG전자'는 기대감보다는 실망감이 컸다. 자극적인 소재를 자극적인 웃음으로만 이용했다는 지적이 커지면서 팬들 역시 시청 불매 운동에 나선 것.
특히 최근 민감한 사항인 몸캠, 성희롱 등을 웃음의 소재로 이용한 것에 비난이 잇따르고 있다. YG 소속 신인 모델에게 외국인 투자자가 몸캠(온라인으로 신체 일부를 노출하는 행위)을 요구받았음에도, 승리가 방조하고 매니저가 강제로 상의를 벗기는 행위가 담겼다.
여기에 YG 여성 직원이 소파에서 자는 남성을 아이콘 멤버로 착각해 몰래 휴대폰 카메라로 촬영하는 장면, 블랙핑크 앞에서 상의를 탈의하는 남성 팬, 위너가 승리에게 욕설 등이 담긴 팬티를 선물 받는 모습 등 직장 내 성희롱과 성폭력, 또한 소속 연예인에 대한 조롱이 가감 없이 담겨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YG전자'는 페이크 다큐멘터리 등으로 사랑받았던 김준수 PD의 스타일과 궤를 함께하며 블랙 코미디를 선보이고자 했다. 하지만 시대가 많이 바뀐 만큼 성적 소재를 다루는 것에 대중은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또한 YG 엔터테인먼트는 자사 연예인들의 사건 사고가 적지 않았던 만큼 시청자가 단순히 웃음으로 받아들이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를 풀어내는 방식 역시 진부하다. 'YG전자'는 자사 유명 아티스트뿐만 아니라 소속사를 나간 박봄, 남태현 등을 프로그램에 끌어들였으나 단순 눈요기에만 그쳤을 뿐 새로운 웃음이나 통쾌한 풍자가 없다. 아티스트는 약자로만 그려졌고, 희화화됐을 뿐이다.
무엇보다 시트콤이 주는 '웃음'이 빠진 'YG전자'. 팬들의 반감만을 사고 있는 만큼 민감한 소재를 여기저기 건드리며 '욕'만 먹고 있다.
[사진 = 넷플릭스 제공]
명희숙 기자 aud666@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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