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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 웹·앱 페이지에서 본인 인증 거쳐 교체 희망 매장 선택
[마이데일리 = 박성규 기자] 해킹 공격으로 가입자 유심(USIM) 정보가 탈취된 SK텔레콤이 유심 무상 교체를 앞두고 온라인 예약 시스템을 개통했지만, 개통 초기부터 신청자가 몰리면서 접속 장애가 빚어지고 있다.
28일 SKT는 오전 10시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과 주요 공항 로밍센터에서 희망 고객들에게 유심 무상 교체를 시작했다.
고객들의 방문 불편을 줄이기 위해 온라인 예약 신청 시스템도 운영된다. ‘유심 무료 교체 예약 시스템’은 웹페이지 주소나 검색 포털 사이트, T월드 홈페이지 내 초기 화면 배너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본인 인증을 거쳐 교체 희망 매장을 선택해 예약하면 신청한 매장의 번호로 예약 확인 문자가 발송된다. 이후 방문 날짜, 매장명, 매장 주소가 포함된 안내 문자가 별도로 발송되며, 교체 날짜 안내 문자는 예약 순서대로 고지된다.
다만 이날 오전 온라인 예약 시스템에 신청자 폭주로 접속 장애가 빚어졌다. T월드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하면 “현재 앱 사용자가 많습니다. T월드 모바일 웹을 이용해주세요”라는 문구가 뜬다. 모바일 웹으로 접속해 유심 무료 교체 신청 페이지로 이동하니 이날 오전 11시 기준 12만여명의 대기인원이 있다.
SKT는 현재 약 100만개의 유심을 보유하고 있으며, 5월 말까지 추가로 약 500만개를 확보할 예정이다. 이후에도 고객 수요에 따라 추가 유심을 마련해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하지만 SKT 가입자 2300만명과 회사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가입자 187만명 등 교체 대상자가 모두 2500만명에 달해 재고 부족에 따른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SKT는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것을 권장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2023년 불법 유심복제로 인한 피해를 차단하기 위해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와 협력해 개발된 서비스로, 유심 정보가 탈취, 복제되더라도 타 기기에서의 통신서비스 접속을 차단할 수 있다. 현재까지 SKT 전체 가입자 2300만명 중 554만 명(24%)이 해당 서비스에 가입했다.
SKT 관계자는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교체와 동일한 피해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다”며 “향후 이 서비스 가입자에 대한 유심 불법 복제 피해 사례가 발생할 시 SKT가 책임지고 보상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성규 기자 psk@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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