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마이데일리 = 김성호 기자]한 배달 라이더 종사자가 “2억원이 넘는 빚을 1년만에 청산했다”고 공개적으로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배달 라이더 박경학씨는 지난 4일 방송된 JTBC ‘다수의 수다’에 출연해 “어릴 때 2억 원 정도 되는 외제차 포르쉐 파나메라를 리스로 뽑았는데 한 달 만에 전손처리가 됐다”며 “눈 오는 날 미끄러져 차가 망가졌고 2억 넘는 빚이 한방에 생겼다”고 언급했다.
이후 그는 "배달 대행일을 하면서 2억원이 넘는 빚을 1년 만에 청산했다"고 밝혔다.
박씨는 “햇수로 (배달)일한 지 3년 정도 됐는데 빚도 청산하고 전셋집도 구했다”면서 “일주일에 휴무가 하루인데 당시 휴무도 없이 1년간 일했고 하루 3~4시간 자며 생활했다”고 부연했다.
‘일한 만큼 벌 수 있는 구조인가’라는 질문에, 박씨는 “하루 10시간 정도 일하고 월수입은 500만~600만 원 정도”라고 답했다.
함께 출연한 라이더 전성배 씨는 “나는 하루에 8시간 일하고 월 400만 원 정도를 번다”며 “많이 버는 분들은 500만~800만 원까지 번다”고 거들었다.
전씨는 “배달업은 국민 부업이라 불릴 정도로 많은 분이 일하고 있다”며 “코로나 이후에 전업이 아니더라도 인센티브가 높은 점심, 저녁 피크 시간에 아르바이트하는 분들도 많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배달대행 업체의 수수료 인상과 이로 인한 배달비 부담 증가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배달비 1만원 시대’라는 말이 생겼을 정도다. 폭설과 한파 등 자연적인 요인이 있는 날에는 배달비가 2만원까지 치솟기도 한다.
이와 관련,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최근 급격히 상승한 배달 수수료는 외식 물가 상승의 주요 이유 중 하나”라며 이를 시정하기 위해 배달 수수료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배달비 공시제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배달 플랫폼별 배달비를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도록 공개함으로써 배달업체 간 경쟁을 유도해 요금을 떨어뜨려 보겠다는 것이다.
[사진설명: 3년차 배달 라이더 박경학 씨 /JTBC ‘다수의 수다’ 캡처]
김성호 기자 shkim@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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