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사진설명:교촌허니오리지날(왼쪽)과 교촌 레드윙 이미지. /교촌에프앤비(주) 제공]
[마이데일리 = 김성호 기자]전세계적으로 K-치킨 열기가 뜨겁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이 2021년 8월부터 9월까지 해외 주요 17개 도시 현지인 8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1년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한식 경험자들이 가장 자주 먹는 한식 메뉴는 ‘한국식 치킨(30.0%)’이 가장 높았고, 가장 선호하는 한식 또한 ‘한국식 치킨(16.1%)’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2021년 해외 고객들이 많이 찾은 한국의 치킨은 무엇일까?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국가별 인기 치킨 메뉴를 조사해 봤더니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다.
교촌치킨이 2021년 한해 동안 진출 국가 별 메뉴 데이터를 분석해 본 결과,‘허니시리즈’가 중국에서 약 37%, 미국에서 약 30%, 인도네시아에서 34%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허니시리즈는 단짠의 정석이라 불리며 한국은 물론,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은 메뉴다.
천연 아카시아 꿀을 활용해 건강한 단맛을 낸 치킨이라는 점에서 달콤한 맛을 가진 치킨이 부재한 미국, 중국, 인도네시아 등 현지 시장의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어 미국과 인도네시아에서는 ‘간장시리즈’가 2위를 기록하며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반면, 동남아시아 지역은 교촌의 ‘한국식 매운맛’에 흠뻑 빠져있다.
태국에서는 ‘레드시리즈’가 약 36%로 가장 인기 있는 메뉴로 등극했으며, 말레이시아에서는 교촌의 인기 메뉴인 레드시리즈와 간장시리즈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반반시리즈’가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한류와 한국식 매운맛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국내산 청양홍고추를 사용해 맛있게 매운맛을 구현해낸 레드시리즈가 매운맛을 즐기는 동남아 고객들의 입맛을 제대로 사로잡았다는 평가다.
김성호 기자 shkim@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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