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AI골드러시 지속돼야…가장 적은 비용으로 금 캐야"
[마이데일리 = 황효원 기자]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SK그룹 회장)은 19일 인공지능(AI) 열풍 속에 칩 시장을 독식하고 있는 엔비디아에 대해 "2~3년 안에는 솔직히 적수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최 회장은 이날 제주 신라호텔에서 열린 대한상의 제주포럼의 'AI 시대, 우리 기업의 도전과 미래 비전' 토크쇼에서 "(엔비디아가) 아주 짧은 미래, 2~3년 안에는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 회장은 "엔비디아는 하드웨어도, 소프트웨어도 우수하다"면서 "하드웨어는 비슷하게 만들 수는 있어도 이를 구동하는 소프트웨어를 단시간에 만들 방법이 없기 때문에 향후 2~3년간은 무너지기 힘들다고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아직 AI로 돈을 버는 모델이 뭔지 정확히 나오지 않았는데 어떤 식으로 나오느냐에 따라 엔비디아 세상이 이어질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면서 "지금의 엔비디아 세상이 아니라 다른 형태 칩이 필요해서 현재 엔비디아가 가진 장점이 무너질 공산이 그다음부터는 깔린다"고 내다봤다.
최 회장은 "(엔비디아를) 누가 깰 수 있느냐 하면 누구라고 얘기할 수는 없는데, 엔비디아 칩을 쓰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등이 엔비디아의 비싼 칩을 쓰기보다 자기 칩을 쓰고 싶어 하는 요구가 많다"고 전했다.
이어 "그들의 경쟁력이 얼마나 올라오느냐에 따라 엔비디아가 부서질 수 있고, 엔비디아 경쟁자인 AMD, 암(Arm) 등이 칩을 잘 만들뿐 아니라 싸게 만들면 엔비디아 모델도 부서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최 회장은 SK의 반도체 등 AI 관련 사업을 '금을 캐는 곡괭이'에 비유했다.
그는 "과거 골드러시(gold rush) 때 사람들이 금광을 캐러 가듯 지금은 AI라는 금을 캐기 위해 도전한다"면서 "처음 골드러시가 생기고 생긴 비즈니스가 금을 캐기 위해 필요한 청바지, 곡괭이 판매였는데 AI 사업에서 대표적인 것이 엔비디아였고 저희 전략도 엔비디아와 비슷하게 곡괭이 팔아서 돈을 벌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실제로 금을 캐야 곡괭이를 계속 팔 수 있는데 금이 안 나오면 곡괭이 못 판다"며 "(그런 의미에서 AI 시장에서) 네이버가 돈을 벌어야 한다. 금을 캐야 저희가 곡괭이를 계속 팔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처음에는 곡괭이 팔다가 땅을 더 깊게 파려면 불도저를 팔고 땅을 뚫는 기계를 파는 식으로 되는 것"이라며 "(SK의) 기본 전략은 AI 데이터센터에 에너지까지 붙여서 가장 적은 비용을 들여 금을 캘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황효원 기자 woniii@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