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삼성 점유율 28.8%…삼성 TV 19년 연속 세계 1위 이어갈까
LG 올레드 TV 52.8%
[마이데일리 = 황효원 기자] 삼성전자가 올해 출시한 인공지능(AI) TV를 앞세워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1위를 지켰다. LG전자는 프리미엄 제품군에서 강점을 보이면서 중국 업체들을 따돌리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올레드) TV 1위를 차지했다.
19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 상반기 전 세계 TV 시장에서 금액기준 점유율 28.8%로 1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2006년 TV 시장 글로벌 1위 달성 이후 19년 연속 1위 달성을 앞두고 있다. 뒤이어 LG전자가 16.6%로 2위를 차지했고 중국 TCL은 3위(12.1%), 하이센스(10.0%)가 4위에 올랐다.
수량 점유율에서도 삼성전자는 18.3%를 달성해 1위를 차지했다. 가격별로 보면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점유율 52.8%로 우위를 보였다. 경쟁이 가장 치열한 1500달러 이상 시장에서도 QLED TV 판매 호조로 점유율 52.8%를 기록했다.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 점유율은 29.6%를 달성했다. 특히 98형 판매 호조에 힘입어 80형 이상 시장에서도 점유율 33.5%로 1위를 이어갔다.
삼성전자는 "상반기 삼성 TV가 달성한 이 같은 수치는 올해 출시한 AI TV를 비롯해 2천500달러 이상, 초대형 TV, 네오 QLED, OLED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LG전자는 올레드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점유율 49.4%, 수량 기준 점유율 52.6%로 각 1위를 지켰다.
LG전자는 올 상반기 대형 스포츠 이벤트와 글로벌 프리미엄 TV 수요 반등에 힘입어 프리미엄(1500달러 이상) TV 시장 내 OLED TV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약 45%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유럽 TV 시장 내 OLED TV 매출 비중 역시 16.9%를 기록하며 동기간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한편 올해 상반기 전 세계 TV 출하량은 9446만5900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약 2% 증가했다. 글로벌 올레드 TV 출하량은 254만9800대로 작년 상반기 대비 6.7% 증가했다.
황효원 기자 woniii@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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