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일반
한국 80% vs 중국 2%
[마이데일리 = 황효원 기자] 글로벌 TV 시장에서 중국 기업의 추격이 거세지고 있지만 프리미엄으로 분류되는 2500달러 이상 시장에서는 한국 기업이 여전히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3일 영국의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출하량을 기준으로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50.5%, LG전자는 30.6%의 비중을 차지했다. 반면 중국의 TV 주요 브랜드인 TCL은 1%, 하이센스는 0.5% 수준에 그쳤다. 한국 기업이 점유율 81.1%로 압도하고 있다.
연간 기준으로도 한국 기업 점유율은 2021년 64.4%에서 2022년 70.2%, 2023년 78.3%, 2024년 80.1%로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LG전자는 2023년 19.1%에서 2024년 31.1%로 12%포인트 증가하며 시장 지배력을 강화했다.
1500달러 이상 TV 시장으로 범위를 넓혀도 양상은 비슷하다. 지난해 4분기 출하량 기준 점유율은 삼성전자 51.4%, LG전자 22.2%로 두 기업이 합쳐 점유율 73.6%를 차지했다. TCL은 3.8%, 하이센스는 2.5%에 그쳤다. 연간 기준으로도 한국 기업의 비중은 삼성전자 50.9%, LG전자 23.8%로 총합 74.7%를 차지한 반면 중국 기업인 TCL 3.9%, 하이센스 1.7% 등에 불과했다.
황효원 기자 woniii@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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